KCC에서 7월 23일 온에어 한
숲으로 올인원 페인트 광고입니다.
(출처: TVCF 캡처)
해당 광고는 Z세대들에게
추억의 방송인
'그림을 그립시다.'의 '밥 로스' (일명 밥 아저씨)
영상을 패러디하였습니다.
혹시, 밥 아저씨와
참 쉽죠~를 모르시는 분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밥로스'그림을 그립시다' 추운 겨울 아침(한국어 더빙)
밥로스TV 구독하기 ▶ https://www.youtube.com/user/hong41067 EBS에서 방영된 적이 있는 프로그램으로 "어때요 참! 쉽죠?"의 유행어를 만든 밥로스의 동영상입니다. ■더 많은 자료와 영상을 보러오세요.
youtu.be
대행사
TBWA
시장 상황
1. 도료 시장 점유율 1위 KCC 하지만, 이익은?
KCC는 국내 도료 시장에서
2019년 1분기 점유율 39%로
압도적인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도료 사업은 KCC 전체 자산의 21.1%를 차지하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2019년 1분기 영업 이익이 0.5%에 불과해
새로운 해결방안이 필요한 시점이었습니다.
2. COVID-19로 인해 시작된
셀프 인테리어, 셀프 페인팅 열풍
COVID-19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며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과 함께
셀프 페인팅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DIY 페인트 시장은 550억 원 이상의 규모가 예상되며
이는 작년 대비 15% 이상 성장한 수치입니다.
기존 DIY 페인트 시장은
외국 페인트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었으나
이러한 변화를 기회 삼아
국내 기업들도 DIY 페인트
및 튜토리얼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Key Message
참 쉽죠?
(밥 로스의 기존 유행어를 그대로 사용하였으나
DIY '셀프' 인테리어 제품이기 때문에
사용이 편하다는 Key message를
재미있으면서도 효과적으로 전달하였습니다.)
제품
KCC 숲으로 올인원 페인트
Target
(셀프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2030 여성
DIY 인테리어 시장의
주 타깃은 여성이 90%이기에
여성들이 선호할만한
소구방식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Insight
DIY 인테리어 튜토리얼 정보 영상의 유행
최근 DIY 인테리어가 유행하자
'어떻게 하지?'라는 궁금증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다양한 튜토리얼 영상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KCC의 경쟁사인 삼화페인트 또한
자사의 제품을 활용한
DIY 페인팅 방법을 유튜브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즉, DIY 페인트에 관심이 많은 타깃이라면
이미 익숙한 튜토리얼 or 교육 포맷에서
인사이트를 얻은 것 같네요.
+ 거기에 유머를 끼얹기 위해
밥 로스를 가져온 것이 아닐지 궁예 해봅니다.
Creative Point
1. '그림을 그립시다.' '밥 로스' 패러디
앞서 언급했듯이
타깃들에게 익숙한 DIY 튜토리얼을
유머러스하게 전달하기 위해
그림=페인팅 교육의 선구주자이자
심벌인 밥 아저씨를 활용한 것 같습니다.
특히, 그의 명대사인 '참 쉽죠~'가
이미 익숙하면서도
DIY라는 제품과도 부합해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 같네요.
또한, 교육이라는 콘셉트를 패러디하여
자연스럽게 하고 싶은 말을
다 할 수 있었기에 일석삼조가 아닌가 싶습니다.
2. 낡은 집, 자동차 셀프 페인팅으로
화제를 모은 기안84 모델 기용
MBC 나 혼자 산다에서
자동차 페인팅, 셀프 인테리어로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기에
DIY용 페인트 제품에
적합한 모델 기용이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예능인 같지만
그의 원래 직업은 예술가이기에
밥 로스 패러디 콘셉트에도
정말 어울리고 적합한 모델 기용이라 생각되네요.
기대행동
DIY 하고 싶었는데
간편하고 친환경적인
KCC 페인트 써야 되겠다!
(=구매)
성공요인
자연스러운 패러디를 통해
유머와 정보를 다 잡은 성공적인 광고
총평
많은 정보를 담고 싶다면
좋은 레퍼런스를 찾아
패러디 하는 것도 좋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광고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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