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마케팅 레퍼런스/COVID-19 관련 사례

[COVID-19 관련 사례] 공익광고협의회: 외출생활백신 편_속담을 활용해 진부한 내용도 신선하게

adbite 2020. 10. 2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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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전환되며

경제 및 사회 전반적인 부분에서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50-100명 내외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만큼

개개인 모두 방역수칙들을 신경 써야 되는 시점인 것 같습니다.

 

이번 광고는 1단계에 안심하고 풀릴 수 있는

우리들의 행동에 다시 한번

주의를 주는 창의적인 광고인 것 같아 가지고 왔습니다.

 

(출처: TVCF 캡처)


대행사​

없음

시장 상황​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전환

10월 12일 정부는 경제 타격 및 지속적 방역을 고려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로 전환했습니다.

 

이로 인해 유흥주점, 노래연습장, 대형학원, 뷔페식당 등

‘고위험 시설’이 영업을 재개하게 되었습니다.

 

1단계로 전환된 뒤 첫 주말은

가을 나들이 객으로 상점가 및 여행지들이

문전성시를 이루었다 합니다.

 

사람들의 우려와 달리

COVID-19 확진자 수 또한 2단계 때와

별반 차이가 없는 수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차이가 없다'는 것이

좋은 수치인지는 알 수 없는 사실이죠.

느슨해진 규제만큼 언제 다시

대규모 집단 감염이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시기야 말로

COVID-19 시대에 맞는

개개인의 생활 방역이 필수적입니다.

 

www.newspim.com/news/view/20201017000099

 

[주간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하향…집단감염 우려 지속

[주간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하향…집단감염 우려 지속

www.newspim.com

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0101952211

 

전국 곳곳 '나들이 인파'…유통·의류주 '꽃단풍'

전국 곳곳 '나들이 인파'…유통·의류주 '꽃단풍',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조정 후 소비회복에 실적 개선 기대 커져 현대百·롯데쇼핑 등 일제히 강세 신성통상·F&F 등 의류주도 급등 모두투어 등

www.hankyung.com

 

 

 

[현장연결] 질병청 "국산 치료제는 연내, 백신은 내년내 허가 목표"

[현장연결] 질병청 "국산 치료제는 연내, 백신은 내년내 허가 목표"

www.yonhapnewstv.co.kr

Key Message

우리들의 생활습관 하나하나가

안전을 지키는 백신입니다.

 

제품

​ 생활방역 수칙

 

Target​

전 국민

Insight​

 

백신만큼 효과적인 생활방역

전 세계에서 COVID-19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끊임없이 변화하는 바이러스로 인해

완벽한 백신을 개발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절망적인 소식이 들리기도 했습니다.

 

백신이 개발된다고 해도

우리나라 전 국민에게 보급할 만큼의 양을

확보할 수 있는지도 미지수인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들에게 남은 백신은

생활 방역일 것입니다.

 

손 씻기, 사회적 거리두기, 음식 따로 먹기 등

개개인의 생활 방역이 결국

백신이 되어 감염률을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광고는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 기반해

 

'외출 생활 백신'

우리들의 생활습관 하나하나가

안전을 지키는 백신입니다.

라는 콘셉트과 키 카피를 잡은 것 같습니다.

 

Creative Point​

 

1. 백서=백신 발음의 유사성 활용

광고는 '외출 생활 백신'이라는 컨셉 아래에

COVID-19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습관을 강조합니다.

 

"백서: 정부가 특정 사안이나 주제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를 정리해 보고하는 책"

 

위와 같은 의미를 지니는 '백서'와 유사한 발음인 '백신'을 활용해

우리들의 습관(=COVID-19를 극복하기 위해 지켜야 되는 규칙=백서)이

결과적으로 COVID-19의 백신이 된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광고가 시작하는 첫 장면만으로

전하고 싶은 내용을 알 수 있는좋은 콘셉트인 것 같네요.

 

2. 속담을 활용해 익숙한 내용도 색다르게 전달하기

콘셉트뿐만 아니라 내용 또한 전달 방식이 독특합니다.

 

체온 체크, 거리두기, 손 씻기 등

이제는 너무 익숙한 생활습관들을

속담 혹은 명언을 활용해 전달해 조금은 색다르게

또 기억에 남게 합니다.

기대 행동​

​생활 방역에 주의하는 행동 변화 유도

성공요인​

아는 내용이지만 색다르게 전달하였기에

성공한 것 같습니다.

 

전 국민이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듣고 각인된 내용을

조금은 색다르고 감각적으로 전달했기에

 

'이 내용을 이렇게 전달한다고?'

흥미와 관심이 유발되고

 

다시 한번 방역수칙을 각인시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총평

COVID-19 관련 광고도 이젠 지루할 정도이고

예방 수칙 관련 광고는 정말 새로울 게 없다고 생각했는데

 

백신=백서, 속담 활용이라는 크리에이티브를 통해

같은 내용도 또다시 새롭게

전달할 수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