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피 좋은 광고] 토스 : 사기의심 사이렌 편_사기꾼 여러분 당신들은 망했어요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 중인
비바리퍼블리카가 지난 달 말,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공개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행사
TBWA코리아
시장 상황
누구에게나 상식적이고,
최고의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쓸 때마다 행복을 느끼는
금융 서비스
토스의 미션인데요.
"불편한 금융을 바꿔야겠다"는
생각에서 시작된 토스는
간편 송금 서비스를 탄생시켰고,
그 이후 보험, 증권 등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금융 사용 경험 개선으로
금융 '서비스'라는
새로운 산업을 만들고 있는 토스!
지난 7월에는
금융업계 최초로
보이스피싱 피해 고객을 구제하는
'고객 피해 전액 책임제'를 선보이며
고객 보호에 앞장섰는데요.
이번에는 경찰청과 손잡고
'사기 의심 사이렌' 서비스를 출시하여
송금 범죄를 막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여기서 '사기 의심 사이렌' 서비스란
토스 내에서의 모든 송금 과정에서
사기의심거래를 조회해주는
서비스인데요.
금융사기 방지 서비스 더치트에
등록된 계좌와 연락처 이력,
토스 이상거래 탐지 기능을 통해
사기의심거래 여부를
바로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객이
추가적인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안전하게 송금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고객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깊죠?
물론,
경쟁자인 카카오뱅크를 견제하고자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도 있겠지만
이승건 대표의 목표가 아래와 같은 만큼
꽤나 진솔되게 다가옵니다.
토스는 송금 뿐만 아니라
금융 서비스의 모든 분야에서
이런 혁신을 일으켜,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금융과 관련된 일을 해야할 때
첫 번째로 찾는 서비스가 되고자 합니다.
Key Message
사기꾼 여러분
이제 새로운 일거리를 찾으세요
당신들은 망했어요
제품
토스
Target
안전한 송금거래를
원하는 사람들
Insight
사기꾼을 저격하는
광고로 보이도록
연막을 치자!
Creative point
1. 사기꾼을 저격하는 듯한
직설적인 카피로
광고 주목도 증대 및
서비스에 관한 궁금증 유발
2. 적절한 BGM 선정으로
심오한 분위기 조성
3. 서비스 구동 모습을 통해
타깃이 얻을 수 있는 편익 전달
기대행동
1. 토스의
새로운 서비스 인지 및 사용
2. 토스의
편의성 인지 및 지속적 사용
3. 궁극적으로
금융과 관련된 일을 할 때
가장 먼저 '토스'라는
금융 서비스 상기
성공요인
사기꾼을 저격하는 듯하지만
타깃에게 메시지를
간접적으로 어필하여
광고 주목도를 증대시키고,
이를 통해 서비스에 관한
궁금증을 유발하여
서비스 이용 유도
총평
직설적이고도 간접적인 카피가
시선을 끄는 광고였습니다.
***
appendix
blog.toss.im/2018/05/17/tossteam/insight/toss-changes-world/
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2/02/2020120202163.html
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111034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