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마케팅 이슈] 피자헛: 피자헛 틱톡 마케팅_틱톡에 찐 진심인 피자헛 마케팅
Don't Make Ads, Make TikToks
‘광고를 만들지 마세요, 틱톡을 만드세요’
2020년 6월, 틱톡이 진행한 캠페인이자
광고주들에게 전한 메세지입니다.
길고 긴 광고가 아닌
창의적이고 간결한 마케팅을 통해
숏 비디오 플랫폼에서
관심을 끌 수 있는 방법을 강조한 것인데요.
틱톡이
많은 브랜드의 주요 광고 매체가 되면서
광고주가 실제적인 유머,
포용성 및 스토리텔링을 통해
브랜드 개성을 강조하도록 장려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fpost.co.kr/board/bbs/board.php?bo_table=special&wr_id=567
하지만
저는 약 1년 반 이상 꾸준히 틱톡을 이용했음에도,
실제로 틱톡이 말하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브랜드는 정말 얼마 마주치지 못했습니다.
틱톡 사용자들 및 틱톡이라는 채널의 특성을
잘 이해하지 못한 채로
틱톡을 그저 SNS 채널 중 하나로
활용하고 있는 브랜드가 많다는 것이죠.
그래서 오늘 함께 생각해볼 것은
‘틱톡을 통해 소비자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이며
현재 틱톡을
특성에 맞게 잘 운영중인 브랜드는 어디인지,
어떤 방식으로 채널을 운영 중인지를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지난번에 소개해드렸던
발렌시아가 틱톡 채널 관련 내용을
먼저 확인해보시고 오셔도 좋을 것 같은데요
발렌시아가 틱톡 마케팅 관련 내용
https://adbite.tistory.com/m/8
위에서 보여드린 발렌시아가 틱톡이
해외 패션 브랜드의 틱톡 마케팅 사례라면
이번이 보여드릴 사례는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의 틱톡 채널입니다.
https://vt.tiktok.com/ZSK5YK6n/
바로 '피자헛'입니다.
영상을 처음 발견한 건
틱톡앱 내 광고를 통해서 였는데요.
피자헛이 해당 영상으로
틱톡 내에 광고를 돌렸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유튜브도 그렇고 인스타그램, 틱톡도 예외 없이
앱을 이용하던 중
기업의 광고가 나오면 거부감이 들기도하고
저에게 필요 없는 내용이라고 생각되니
바로 넘겨버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영상의 경우에는
뭐야 피자헛 좀 틱톡에 진심인데?
하는 생각이 들어
프로필 홈에 들어가보게되었습니다.
https://vt.tiktok.com/ZSKPKmha/
이 영상 또한 틱톡에 진심 인증,
틱톡 내 최신 트렌드 영상 포맷을
피자에 들어가는 재료 구성으로 바꾼 것인데요.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소개하기도 하고
아래 링크처럼 자신의 국가를 알려주기도 하는
틱톡 내 트렌드를 반영한 영상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트렌드 영상 확인
https://vt.tiktok.com/ZSKA7w54/
https://vt.tiktok.com/ZSK5J2Pk/
틱톡 내에서 ‘테크닉’이라 불리며
한창 큰 인기를 끌었던 느낌의 영상도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트렌드 영상 확인
https://vt.tiktok.com/ZSKAXw7f/
https://vt.tiktok.com/ZSK5Mj5V/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만물창조’ 라는 틱톡 기능을 활용해
피자부대를 만들기도 하고
아래 링크에서 틱톡 기능 확인
https://vt.tiktok.com/ZSKAgUSb/
https://vt.tiktok.com/ZSK5dRyL/
해당 영상 또한
그저 착시효과를 활용한 영상처럼 보이지만
이런 반반화면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폰을 눕혀서 글씨를 읽도록 하는 것 또한
외국 틱톡커들이 자주 올리는 형식인데요,
‘피자 방문 포장 40% 할인’이라는 메세지를
재미있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영상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https://vt.tiktok.com/ZSK5jtBk/
또한
인스타그램은 인스타그램대로 채널 특성에 맞게
썸네일을 잘 활용하여 홍보 위주로 진행 중이며
피드의 전체적인 색 조합도 잘 맞춘 것 같습니다.
피자헛 인스타그램
https://instagram.com/pizzahutkorea?igshid=d7mhbmuc5muu
이처럼
SNS는 더 이상
콘텐츠를 그저 전달만 하는 곳이 아니며
각 채널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해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틱톡의 경우
챌린지나 춤, 유행하는 음원 등
트렌드가 정말 빠르게 변화하므로
이에 대한 인지는 물론,
소비자가 좋아하고
원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소비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https://fpost.co.kr/board/bbs/board.php?bo_table=special&wr_id=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