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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마케팅 레퍼런스/공익 광고

[공익 광고] 행정안전부X스파오: 티셔츠 한 장이 4700만 원?!_ 우리가 알지 못했던 한 표의 가치

by 아보카덕 2020. 11. 24.

https://youtu.be/EnHrSd19RkA

 

대행사​

디마이너스 원(D-1)​

시장 상황​

2020년 4월 15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실시되었는데

이번 선거의 특이점은

선거 가능 연령을

만 19세에서 만 18세로

낮춘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해당 캠페인은

선거 경험이 적은 고3~20대 초반

연령대의 사람들을 타깃으로

선거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창여를 유도한 캠페인이라 분석됩니다.

SPA 브랜드 중 스파오를

택한 이유를 분석해보면,

스파오는 여러 브랜드들과

콜라보를 진행함으로써

SPA 브랜드 부문 대학생 선호도 1위에

선정되기도 하였기 때문입니다.

즉, 젊은 세대들이 선호하고

일상 속에서 자주 접하는

브랜드를 활용한 것라고 할 수 있겠네요.

 

http://jobnjoy.com/portal/job/hotnews_view.jsp?nidx=370446&depth1=1&depth2=1&depth3=1

 

[2019 올해의 핫브랜드] 패스트패션 스파오(SPAO), 4년만에 ‘최강자’로 - 취업 핫뉴스 – 잡앤조이

요즘 가장 화제 되고 있는 취업 소식 제공

jobnjoy.com

 

또한, 개인적인 분석이지만

굳이 '의류'를 선택한 이유를

생각해보았는데

다양한 자료 속

20대의 소비지출 구조를 살펴보면

1위 저축, 2위 식료품비, 3위 쇼핑입니다.

즉, 20대들의 미래와 생활을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금액을 제외하면

의류를 포함한 쇼핑이

소비의 큰 축을 차지합니다.

https://www.20slab.org/Archives/31595

 

스페셜리포트 4호 20대 소비지출 패턴 및 성향 조사

'와이T'의 소비지출 구조와 소비 트렌드에 대한 탐구 역대 최악의 실업난과 지속적인 경제침체의 위기감 속에서 와이T들의 소비심리 동향, 월 수입과 지출 구조, 그리고 현재의 행복 추구와 취향

www.20slab.org

 

정리하자면

선거 가능 연령대가 확대된 시점에서

그들의 삶 속 중요한 부분인 패션,

그중에서도 그들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패션 브랜드를 활용해 인식과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내려는 목적이라고 생각됩니다.

Key Message

​알고 계셨나요? 4700만 원은

유권자 한 명이 가지는 한 표의 가치입니다.

(중략)

당신이 가진 값진 한 표

4월 15일 총선에서 행사해 주세요.

제품

​ 선거 장려 공익 캠페인

Target​

선거 경험 및 참여 의향이 낮은

​19세 ~ 20대

Insight​

​선거의 가치를 금액으로 시각화하여

즉각적으로 체감할 수 있게 함

Creative Point​

출처 : 영상 캡쳐

 

​20대들이 선호하고, 그들의 일상 속에

녹아있는 브랜드의

의류 금액 택을 활용해

자연스럽게 선거의 가치와

참여 유도 메시지를 전달

+

의류 쇼핑 시 터무니없는 금액을 보면

놀라며 주변 사람들과 공유하고

해당 제품을 기억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활용

기대행동​

선거 참여​

성공요인​

기존의 레거시 미디어 혹은

디지털 미디어가 아닌

우리들의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있는

물품과 습관을 활용해

메시지를 전달한 점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 것 같습니다.

또한,

강요가 아닌 직접 선거의 중요성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한 것이 효과적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총평

 

 

한 표의 가치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드는 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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