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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 유행 콘텐츠] 약 10년 주기로 돌아오는 1999년 노래_ 거리의 시인들 - 빙(氷)

by adbite 2020. 10. 24.

https://youtu.be/HRkAZ2Zl_ic

 

거리의 시인들 - 빙(氷)

1999.10.01 발매된

거리의 시인들 1집 Street Poets

앨범에 수록된 타이틀 곡이다.

사실상,

위에 첨부한 유튜브 영상도 약 10년이 지난

2009년에 업로드된 영상이며

그 이후로 20년도 더 지난 지금

이 곡이 다시 틱톡에서 재생산되고 있다.

참고로

아래 이미지는 해당 영상에 달린 댓글로,

틱톡으로 인해 다시 또 해당 영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정도면 1일 1깡과 비슷한 맥락으로

10년에 1번씩 주기로 돌아오는 거리의 시인들

타이틀을 줘야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

해당 콘텐츠가

틱톡에서 어떻게 재생산되고 있는지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자.

https://vt.tiktok.com/BbGh1h/

 

TikTok의 정바름

100번은 찍었으니까 추천가게 해주라~~ #거리의시인들 #추천 #fyp #추천뜨게해주세요 #추천뜨면알려주세요

t.tiktok.com

원본 영상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vt.tiktok.com/BbvmHs/

 

TikTok의 정바름

100번은 찍었으니까 추천가게 해주라~~ #거리의시인들 #추천 #fyp #추천뜨게해주세요 #추천뜨면알려주세요

t.tiktok.com

https://vt.tiktok.com/Bt14jV/

 

TikTok의 🔥김준형🐓

여러분들에게 항상 퀄리티가 좋은 영상, 더 보기 좋은 영상들을 보여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어요❤️#추천 #듀엣 #fyp

t.tiktok.com

원본 영상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vt.tiktok.com/BGn8WJ/

 

TikTok의 🔥김준형🐓

여러분들에게 항상 퀄리티가 좋은 영상, 더 보기 좋은 영상들을 보여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어요❤️#추천 #듀엣 #fyp

t.tiktok.com

틱톡이라는 플랫폼 특성에 맞게

음악에 맞는 동작, 립싱크까지,

단순히 재미로 만들었다고 생각할 수만은 없게

꽤 고퀄리티로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다.

(개인적으로, 너무 잘해서 놀랐다)

틱톡에서 처음 이 영상을 봤을 때는

어떻게 이 노래를 알았지?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역시나 답은 모두 유튜브에 있다.

(출처: 유튜브 영상 캡처)

https://youtu.be/2BOfid8XvS4

 

이건 심지어 2009년 영상인데

아직 최근까지도 댓글이 아주 활발하게 달리고

출석 체크도 열심히 이뤄지고 있다.

물론

현재 해당 콘텐츠가

틱톡에서 성공적인 반응을 일으킨 것은

거리의 시인들 - 빙(氷)

자체가 가지는 신박하고 재미난 매력 때문일 수도

틱톡이라는 플랫폼 특성에 딱 맞아 떨어지는

콘텐츠이기 때문일 수도 있다.

다만, 여기서 드는 또 다른 생각은

숏폼 콘텐츠의 경우

빠르게 새로운 콘텐츠가 만들어질 수 있는 만큼

빠르게 소비된다는 것이다.

즉, 짧은 시간 안에

사용자의 즉각적인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음을 의미하며

그렇다하더라도 오래 지속되지 못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빠른 소비 속도에 맞춰

사용자가 즉각적으로 반응할 만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많이 물색하고 많이 고민한 결과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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