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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마케팅 레퍼런스/카피 좋은 광고

[카피 좋은 광고] FLO 플로: 취향대로 듣는 시대_차트마저도 개인의 취향에 맞춰 바꾼다

by y_es0 2020. 9. 26.

https://youtu.be/ERy3NMJ7NFk

 

 

1번으로 공연을 준비하는 크러쉬

갑작스럽게 1번에서 13번으로 변동된다.

그 다음주에는 세 번째에서 마지막 순서로 밀려난다.

 

 

억울함을 토로하는 크러쉬에게 PD는 말한다.

그리고 돌아오는 답변

 

 

"취향인 거예요~ 존중해 주시면 좋겠어요~"

 

 

사실 이는 음악 방송 대기실이 아니라

민지라는 사람의 플레이리스트였던 것이다.

정해진 순서가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취향에 맞추어 선곡 순서가 변동되는

"내 취향 MIX" 서비스를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냈다.

대행사​

​SM C&C

시장 상황​

출처: http://news.bizwatch.co.kr/article/ mobile/2020/01/10/0016

국내 음원 서비스는 그 동안 멜론이 독식해왔다.

영원할 것 같았던 1위의 자리는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흔들리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도 2위인 지니뮤직은 알뜰고객,

3위 플로는 맞춤형 서비스를 강점으로

지속성장 중이다.

플로는 SK텔레콤이 2018년 12월에 출시한

AI기반 음악 플랫폼이다.

딥러닝 기술과 인공지능 기반으로

개인 취향을 분석하여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해주는

플로는 출시 1년만에 시장 점유율 20%를 넘겼다.

SK텔레콤이라는 이동통신사 기반으로

무럭무럭 성장한 플로는 점점 더 개인화 되고 있는

시장 흐름에 맞추어

사용자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서비스 제공으로

점점 더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전망이다.

그러나 시장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다.

국내 서비스뿐만 아니라

16년 8월에 시작한 애플의 애플뮤직

구글의 유튜브 뮤직,

세계 1위 음원 스트리밍 업체 스포티파이의

한국 시장 진출 등의 요인으로

무한 경쟁 시장이 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서비스 이용자 유지 혹은 추가 확보를 위한

요금과 서비스 차별화 경쟁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런 경쟁적 흐름 속에서

플로는 AI기반의 초개인화 맞춤 서비스라는

특징을 살리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http://news.bizwatch.co.kr/article/

mobile/2020/01/10/0016

 

요동치는 음원시장…지는 별-뜨는 별

지난해 음원서비스 시장이 요동치면서 올해 점유율 변화에도 관심이 쏠린다. 특히 그간 시장에서 절대 강자로 군림하던 멜론의 영향력이 약해지고 가격 경쟁력을 내세운 후발주자들이 점유율��

news.bizwatch.co.kr

https://www.ebn.co.kr/news/view/1434932

 

음원시장 지각변동…멜론 지고 해외·토종신생 뜬다

국내 음원 스트리밍 시장의 '절대 강자' 멜론의 아성이 흔들리고 있다. 실시간 차트까지 폐지하는 등 변화의 몸부림을 치고 있지만 국내 경쟁 업체들은 물론 유튜브뮤직, 스포티파이 등도 위협��

www.ebn.co.kr

 

Key Message

​정해진 대로 듣는 시대에서

취향대로 듣는 시대로

제품

​ FLO 플로 (이하 플로)

Target​

​음원 서비스 이용자

+ 음원 서비스 잠재 고객

Insight​

​1. 음원 사재기 논란과 음원 줄 세우기 문화로 인해

기존 음원 차트 신뢰도 하락

2. 초개인화 마케팅 트렌드

https://blog.naver.com/chwippo1/

221947470824

 

[광고_마케팅 이슈] Z세대와 초개인화 마케팅

2016년 전 세계인들에게엄청난 충격을 선사한 일이 있었다.바로 알파고의 등장.​알파고는 구글에서 개발한...

blog.naver.com

Creative Point​

​1. 플레이 리스트를 공연 큐시트에 비유

2. 고정적이지 않고

"민지(like 홍길동)"라는 서비스 이용자의 취향에 따라

끊임없이 변동하는 플레이 순서

3. 아이돌 문화로 음악 방송 대기 시간이

상상 이상으로 길다는 것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대행동​

​플로의 "내 취향 MIX" 서비스 인지

(더 나아가 플로 이용)

성공요인​

1. 인공지능과 딥러닝이라는 플로만의 차별점을

기술적인 어필이 아니라

'취향존중'이라는 키 컨셉으로 설명해

음원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어필

2. 크러쉬를 모델로 기용하여

모바일 이용 세대 저격


 

총평

스토리텔링으로

취향대로 들을 수 있는 서비스를

유쾌하게 잘 표현했지만,

광고 호흡이 길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타깃이 빠르게 캐치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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