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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마케팅 트렌드/광고 마케팅 이슈

[광고_마케팅 이슈] 라끼남 방통위 제재를 받다_식품업계 PPL 주춤

by 아보카덕 2020. 10. 9.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

PLr0T5CaHaPwVPDht_lnVaFvQCz4q5CpJc

 

[🍜라끼남] 육봉선생 강호동의 라면순례길

 

www.youtube.com

 

https://youtu.be/boMdVAUXckE

 

tvN과 올리브네트웍스가

19년 12월~ 20년 2월 합작하여

제작한 '라끼남(리묵는 자)'에 대하여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법정 제재인 '경고'를 결정했습니다.

나영석 PD와 강호동의 만남으로

화제를 모았던 먹방 컨텐츠 '라끼남'은

유튜브 채널 십오야에서 편당 수백만 회씩

조회수를 기록하며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해당 컨텐츠에서는

강호동이 다양한 재료와 함께

라면을 끓여먹는 내용이 담겨있는데,

안성탕면, 짜파게티, 너구리 등

모두 농심의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이는 방송 간접광고 즉 PPL의 협찬주가 바로

농심이었기 때문입니다.

농심과 PPL 계약을 했지만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라끼남이

방송법에 따라 허용된 간접광고의 정도를 넘어

사실상 라면 광고를 방송했다고 판단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it.ly/3cPpIk1

 

방심위 “강호동 ‘라끼남’ 사실상 라면 광고”

라끼남 방송 화면. tvN 제공 [헤럴드경제]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라끼남(라면 끼리는 남자)’이 …

heraldk.com

 

Product Placement 줄여서 PPL은

좁은 의미로 방송 프로그램 속

소품을 간접적으로 등장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간접광고와 제작지원이 긴밀하게 결합되고

또한 브랜디드 프로그램이 늘어나며

PPL이 과감해지는 분위기 속에서

법정 제재 결정이 내려진 것은 처음입니다.

 

올해 식품업계에서 말이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강력한 제재의지가 드러남에 따라

식품업계의 PPL 수위가

한동안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http://www.viva100.com/main/

view.php?key=20200608010001856

 

‘도 넘은 식품업계 PPL’… 방심위 ‘제재’에 PPL 주춤하나

TV 프로그램 속 식품 브랜드의 간접노출(PPL)이 늘며 시청자들 사이에서 논란이 커져가는 가운데 방심위가 한 방송사의 PPL에 대해 제재를 결정하면서 향우 식품업계 방송PPL에..

www.viva100.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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