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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유행 콘텐츠_밈] 베스킨라빈스31: 민초단의 역습, 민초 품절 사태_민트초코는 왜 품절 됐을까?

by y_es0 2021. 2. 11.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베스킨라빈스


지난 1월 9일부터 15일까지
민트초콜릿칩 아이스크림 출하가 일시중단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었습니다.

최근 지속적으로
민트초콜릿 맛 아이스크림의 인기가 치솟자
공급 물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서인데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민트초콜릿칩 출하량은 약 1.6배 증가했으며
여기에 코로나19 사태로
수입 원료 입고까지 지연되면서
판매에 차질이 생긴 것입니다.

일명 ‘민초’(또는 ‘우리 민초’)로 불리는
배스킨라빈스 민트초코 아이스크림은
미국 본사가 1948년 개발했습니다.

한국에선 배스킨라빈스 코리아가
1990년 '민트 초콜릿 칩'이란 이름으로
민트초코 아이스크림을 들여오면서
대중적 인지도를 얻었는데요.

출처: 인터넷에 퍼지고 있는 '민트초코' 짤. 구글 이미지


소위 치약맛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호불호가 강한 음식의 대표주자로 꼽히지만

반면,
매우 두터운 매니아층을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인터넷 상에서는 이러한 매니아층을
‘민초단’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이런 민초단들은 스스로를 드러내고
불호 세력과 꾸준히 맞써 싸우기도 했습니다.
저도 민초단입니다

다만
이러한 민초파와 비민초파의 신경전(?)은
하루이틀이 아니었는데요.

그럼에도 갑자기
민트초코 출하량이 1.6배나 증가하고

출처: 한국일보 (https://n.news.naver.com/article/469/0000551698)

https://n.news.naver.com/article/469/0000551698

[시시콜콜] 민트초코가 뭐길래? BTS RM이 "최대 난제"라 한 '민초 논쟁'

2일 동서식품이 '맥심카누 민트초코 라떼'를 출시한다고 밝히면서 온라인상에서 '민트초코 논쟁(민초 논쟁)'에 또다시 불이 붙었습니다. 민트초코는 언제나 '부먹 VS 찍먹' 논쟁에 휩싸이는 탕수

n.news.naver.com


다양한 식품 관련 기업에서도
지속적으로
민트맛 제품들을 새로 출시하는 등
민트 열풍이 불고 있는 것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 시작은 언제부터였는지
감히 돌이켜보기도 힘들 정도로 오래 되었는데요.


어느 순간부터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민트 초코에 대한 호불호를 두고 논쟁하는 것이
하나의 밈(meme·온라인상 즐길 거리)으로
자리 잡으면서,
민트 초코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높아졌습니다.

그러던 중, 지난 해 5월에는
‘민트 초코 전쟁’이란 노래도 나왔습니다.

가사를 보면
“차라리 하와이안 피자가 낫겠어 정말.
근데 자꾸 생각나 왜”라는 부분이 인상적입니다.

https://vt.tiktok.com/ZSJ1jX9LA/

시도 | ♬ Mint Chocolate (feat. RAVI) | TikTok

동영상 487개 - ♬ Mint Chocolate (feat. RAVI)(으)로 만든 멋진 짧은 동영상을 시청하세요

t.tiktok.com


앞선 많은 이유가 있었지만
이토록 급부상한 결정적인 이유는
아무래도 공중파의 힘이 아닐까 싶은데요.

지난 해 종영된 드라마 ‘구미호뎐’에서는
(2020.10.07. ~ 2020.12.03. 방영)
600년 묵은 구미호(이동욱)이 ‘간(肝)’ 대신
‘민트 초코 아이스크림'을
즐겨 먹는 설정으로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출처: 네이버 이미지

드라마 내 이러한 장면들은 편집되어
유튜브에 업로드되기도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https://youtu.be/PcG8GtY16jc

특히 드라마 초기에
구미호가 민초를 좋아하는 컨셉으로 인해
많은 화제가 되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드디어 우리 민초가 메이저(공중파)로 올라왔다”
하고 민초파들은 뿌듯한 마음이 들기도!

구미호뎐의 영향인지
마침 구미호뎐이 시작한 10월 기준
빅데이터 분석 업체 썸트렌드의 조사를 살펴보면,

인스타그램 ‘민트초코’, ‘민초단’의 언급량이
지난 2019년 10월 300여건에서
2020년 10월 1400여건으로
약 5배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후로도
SNS상에서 민트초코에 대한 영상이
정말 활발하게 올라왔는데요.

특히 11-12월 틱톡에서
정말 많은 민초 콘텐츠를 볼 수 있었습니다.


https://vt.tiktok.com/ZSJ15XFF2/

TikTok의 🇰🇷노소리 NOSORI🇰🇷

이제부터 노소리 반민초에서 민초로 갈아탄다. 진짜 개존맛이다 왜 이걸 몰랐을까 #추천 #fyp #민초파 #베라

t.tiktok.com

틱톡커 ‘🇰🇷노소리 NOSORI🇰🇷’님의
‘생애 첫 민초 리뷰’ 영상의 경우

“반민초파에서 민초파로 갈아탔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
민초파에게는 뿌듯함을 주는 동시에
반민초파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충분했습니다.

https://vt.tiktok.com/ZSJ15EJwu/

TikTok의 꼰야_kkonya

감히 민트초코를 무시해?! 감정 이입해서 목소리 녹음하기 How’s my voice? #민초파

t.tiktok.com

틱톡커 ‘꼰야_kkonya’님의 영상의 경우
당시 틱톡 내에서 트렌드였던 음악에
민초 호불호에 대해 논쟁하는 스토리를 담았습니다.

논쟁이라 하니 너무 진지한 것 같지만,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민트초코에 대한 호불호 논쟁은 이미
하나의 놀이로 굳어진 추세이니
커뮤니티 밈의 내용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영상들은 반응도 엄청 났습니다.
첫 번째 영상의 경우에는 조회수 100만뷰
두 번째 영상의 경우에는 조회수 130만뷰
조회수뿐 아니라 댓글 반응도 엄청 뜨거웠습니다.

이 외에도
탑 크리에이터 일반 유저들 가릴 것 없이
정말 많은 민초 관련 콘텐츠들이 업로드 되었고

민트초코와 관련된 제품은
유저들의 반응에 비례하는 알고리즘에 의해
더 많이 노출되고
이로인해 더 많은 반응을 받고 반복된 것 같습니다.

배스킨라빈스를 담당하는
SPC 현주엽 부장님에 의하면

“작년 9월 ~ 12월, 민트 초콜릿 칩 총출하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60% 증가했다”며
“과거엔 마니아층이 꾸준히 민트 초코를 찾았다면,
최근에는 워낙 화제가 많이 되면서
호기심에 새롭게 도전해보는 사람이 많아졌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배경이 뒷받침 되고
코로나로 인해 원료 수입에 차질이 생기며
올해 1월 급기야 민초 품절 사태가 발생한 것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원료 수입 이슈에 대한 부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8/0004828899

배스킨라빈스 ‘민트초코’, 못 판 이유가 이것 때문이었어?

[이데일리 김무연 기자] ‘민초’(민트초코)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식품 제조업체는 민트초코를 좋아하는 ‘민초단’의 등장에 힘입어 음료는 물론 다양한 제과 상품이나 치킨까지

n.news.naver.com

 

1월을 기점으로 온라인 콘텐츠에서
민트초코 관련한 영상은 많이 줄어든 것 같지만
여전히 민초의 인기는 식지 않고 있는데요,

출처: 서브웨이

최근인 2월 8일에는
서브웨이에서
지난 해 출시했던 민트초코쿠키를
재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최근까지도
민트초코 신제품이 계속 나오는 상황 속에서

이제는 민초가 소수만의 취향이 아닌
대중의 취향으로 인정 받고 나아가는 것일지
앞으로의 민초길을 지켜보아야겠습니다.

해당 글과 관련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m.hub.zum.com/khan/70755/

‘민초단’이여, 봉기하라···민트초코는 어쩌다 논쟁의 중심에 섰나

민트초코는 박하와 초콜릿을 결합한 음식류의 통칭이다. 초콜릿 비중이 클수록 어두운 갈색을 띤다. 초콜릿 비중이 작으면 파란 색소를 첨가해 푸른빛이 돌도록 한다. 강윤중 기자 yaja@kyunghyang.c

hub.zum.com

 http://www.dailypop.kr/news/articleView.html?idxno=43953

[트렌드줌인] "민초단 모여라" 유통업계, '민트' 관련 제품 잇달아 출시...호불호 갈리는데도 잘

최근 유통업계가 잇달아 '민트초코'와 관련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동원F&B에서는 요구르트와 밀크티에 민트맛을 담은 '덴마크 드링킹 요구르트 민트'와 '덴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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