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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마케팅 레퍼런스/유머광고

[유머 광고] KCC 숲으로 올인원 페인트 : 기안84의 페인트 교실 편_웃음과 내용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광고

by 아보카덕 2020. 9. 2.

https://youtu.be/6WN8jAJ7NTQ

 

KCC에서 7월 23일 온에어 한

숲으로 올인원 페인트 광고입니다.

(출처: TVCF 캡처)

해당 광고는 Z세대들에게

추억의 방송인

'그림을 그립시다.'의 '밥 로스' (일명 밥 아저씨)

영상을 패러디하였습니다.

혹시, 밥 아저씨와

참 쉽죠~를 모르시는 분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youtu.be/ac0JD70KuvI

밥로스'그림을 그립시다' 추운 겨울 아침(한국어 더빙)

밥로스TV 구독하기 ▶ https://www.youtube.com/user/hong41067 EBS에서 방영된 적이 있는 프로그램으로 "어때요 참! 쉽죠?"의 유행어를 만든 밥로스의 동영상입니다. ■더 많은 자료와 영상을 보러오세요.

youtu.be

대행사​

​TBWA

시장 상황​

1. 도료 시장 점유율 1위 KCC 하지만, 이익은?

KCC는 국내 도료 시장에서

2019년 1분기 점유율 39%로

압도적인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도료 사업은 KCC 전체 자산의 21.1%를 차지하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2019년 1분기 영업 이익이 0.5%에 불과해

새로운 해결방안이 필요한 시점이었습니다.

2. COVID-19로 인해 시작된

셀프 인테리어, 셀프 페인팅 열풍

COVID-19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며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과 함께

셀프 페인팅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DIY 페인트 시장은 550억 원 이상의 규모가 예상되며

이는 작년 대비 15% 이상 성장한 수치입니다.

기존 DIY 페인트 시장은

외국 페인트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었으나

이러한 변화를 기회 삼아

국내 기업들도 DIY 페인트

및 튜토리얼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Key Message

​참 쉽죠?

(밥 로스의 기존 유행어를 그대로 사용하였으나

DIY '셀프' 인테리어 제품이기 때문에

사용이 편하다는 Key message를

재미있으면서도 효과적으로 전달하였습니다.)

제품

KCC 숲으로 올인원 페인트

Target​

​(셀프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2030 여성

DIY 인테리어 시장의

주 타깃은 여성이 90%이기에

여성들이 선호할만한

소구방식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Insight​

​ DIY 인테리어 튜토리얼 정보 영상의 유행

최근 DIY 인테리어가 유행하자

'어떻게 하지?'라는 궁금증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다양한 튜토리얼 영상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KCC의 경쟁사인 삼화페인트 또한

자사의 제품을 활용한

DIY 페인팅 방법을 유튜브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https://youtu.be/lpSYy2ijLBk

 

​즉, DIY 페인트에 관심이 많은 타깃이라면

이미 익숙한 튜토리얼 or 교육 포맷에서

인사이트를 얻은 것 같네요.

+ 거기에 유머를 끼얹기 위해

밥 로스를 가져온 것이 아닐지 궁예 해봅니다.

Creative Point​

​1. '그림을 그립시다.' '밥 로스' 패러디

앞서 언급했듯이

타깃들에게 익숙한 DIY 튜토리얼을

유머러스하게 전달하기 위해

그림=페인팅 교육의 선구주자이자

심벌인 밥 아저씨를 활용한 것 같습니다.

특히, 그의 명대사인 '참 쉽죠~'가

이미 익숙하면서도

DIY라는 제품과도 부합해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 같네요.

또한, 교육이라는 콘셉트를 패러디하여

자연스럽게 하고 싶은 말을

다 할 수 있었기에 일석삼조가 아닌가 싶습니다.

2. 낡은 집, 자동차 셀프 페인팅으로

화제를 모은 기안84 모델 기용

https://youtu.be/7Vgroc0FC3Q

 

https://youtu.be/USnNWVzAzqU

 

MBC 나 혼자 산다에서

자동차 페인팅, 셀프 인테리어로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기에

DIY용 페인트 제품에

적합한 모델 기용이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예능인 같지만

그의 원래 직업은 예술가이기에

밥 로스 패러디 콘셉트에도

정말 어울리고 적합한 모델 기용이라 생각되네요.

기대행동​

DIY 하고 싶었는데

간편하고 친환경적인

KCC 페인트 써야 되겠다!

(=구매) ​

성공요인​

​자연스러운 패러디를 통해

유머와 정보를 다 잡은 성공적인 광고

총평

많은 정보를 담고 싶다면

좋은 레퍼런스를 찾아

패러디 하는 것도 좋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광고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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