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칸 라이언즈에서는
COVID-19로 인해 개최하지 못한
오프라인 광고제 대신
다양한 콘텐츠들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중 칸 라이언즈 심사 위원장이 꼽은
역대 최고 엔터테인먼트 광고 톱 10
이라는 게시물이 보여 가지고 왔습니다.
http://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76
칸 라이언즈 심사위원장이 꼽은 '역대 최고 엔터테인먼트 광고 톱10' - Brand Brief - 브랜드브리프
2021년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부문 심사위원장을 맡게된 재 굿맨(Jae Goodman) 크리에이티브 대행사 ...
www.brandbrief.co.kr
해당 링크에 들어가시면
10개의 흥미로운 광고 혹은 캠페인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저는 10가지 중에서
MARS의 Broadway the Rainbow
GE-DAKO의 Useen Stars
이 2가지 광고가 가장 흥미로웠어서
간단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1. MARS: Broadway the Rainbow
Skittles로 유명한 글로벌 제과회사인 MARS에서
진행한 Broadwy the Rainbow는
일반적으로 생각한 광고 미디어의
틀을 깬 뮤지컬이자
'광고 아닌 광고'입니다.
(출처: BrandBrief)
해당 캠페인의 배경을 간단히 살펴보면
글로벌 기업들은 슈퍼볼 기간 동안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막대한 금액을 투자합니다.
하지만, 그 금액만큼의 효과는
장담할 수 없죠.
그래서 MARS는 재미있는 선택을 합니다.
슈퍼볼 기간에 TVCF가 아닌
뮤지컬 쇼를 오픈한 것입니다.
(찐으로 사운드트랙, 뮤직비디오, 굿즈까지
만든 지독한 콘셉트였습니다.)
그러자 광고라면 진저리 치며
스킵 했던 사람들이
무려 200달러의 티켓을 구매하면서까지
광고를 보러 오는 웃기는 상황이 일어났습니다.
심지어 뮤지컬의 내용은
광고에 잠식된 우리들의 일상을
비판하는 내용이었는데도 말이죠.
결과적으로 해당 캠페인은
'슈퍼볼에 온에어 하지 않았음에도
가장 창의적인 슈퍼볼 광고'
'광고 매체의 틀을 깬 광고'
등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해당 광고를 보고
다시 한번 광고라는 것의
매체를 국한시키는 것은 나의 편견이었음을
깨달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 GE-DAKO: Useen Stars
글로벌 제조기업 GE-DAKO에서
진행한 Unseen Stars 캠페인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사회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페미니즘과
연관이 있는 캠페인입니다.
(출처: 영상캡처)
해당 캠페인의 배경을 살펴보면,
STEM 직업군(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과학·기술·공학·수학)에서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그 성과가 평가절하 되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를 살펴보면
여성은 2명뿐이고
그것조차 50년도 더 전이었습니다.
GE는 이렇게 성별 때문에 빛을 보지 못한
숨겨진 여성 과학자들을 알리기 위해
미국 뉴욕의 그랜드 센트럴 역을 활용합니다.
그랜드 센트럴 역은
신화 속 영웅들이 그려진 천장으로 유명한데요.
이를 활용해
빛을 보지 못한 여성 영웅들(과학자들)의
별자리를 만들어 천장에 빔으로 재연했습니다.
이를 본 사람들은
아름다우면서도 의미 있는
그리고 또 해당 장소의 기존 상징과도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이 캠페인에
반응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작년부터 칸 라이언즈 수상작에
페미니즘의 영향으로 '여성차별'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들이
등장해 인상 깊었습니다.
사실 이런 내용의 캠페인들은
'어떻게 그들의 숨은 업적을 기리는가'라는
아이디어가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캠페인이 좋았던 점은
기존의 장소의 상징을 잘 살린 점
자연스러운 노출이 가능한 점
아름다운 이미지로 자연스러운
바이럴을 유도한 점인 것 같습니다.
마무리로
칸 라이언즈 수상작들을 보면
항상 참 세상은 넓고 좋은 레퍼런스 사례가
많은 것 같다고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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