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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마케팅 레퍼런스/PR & 브랜딩 캠페인

[브랜딩 캠페인] 박카스: 팔로워와 피로 사이 편_2030만의 새로운 피로를 이야기하다

by 아보카덕 2020. 10. 5.

https://youtu.be/inhLBP-98xc

 

5월 18일 온에어 한 박카스 광고.

해당 광고는 지난해 온에어 한

학과 피로 편의 메인 카피인

'누구나 나만의 피로가 있다'를 동일하게 활용한

시리즈 광고입니다.

https://youtu.be/J1suIaJ6qHA

 

작년에 진행된 학과 피로 편은

박카스 광고 최초로 타깃을 2030으로

확장했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학과 피로 편 이전의 광고들은

직장인 혹은 30대 이상의 사람들을

타깃으로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주 52시간 제도가 도입되며

직장인=피로라는 공식이 무너지게 되었습니다.

(물론, 현실과 이상은 다르지만요.)

즉, 기존에 사용했던 메시지가

사회적으로 적절하지 않게 되어

변화가 필요하였습니다.

또한, 비타 500, 아로나민 C 등 경쟁 브랜드들이

영 타깃에게 인기 있는 모델 및 후크송을 활용해

시장 점유율을 확장해 나가고 있었죠.

결과적으로 경쟁사를 견제하고

올드 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새로운 컨셉 및 키 메시지가 필요했다고 분석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팔로워와 피로 사이 편의 내용을 간략히 설명하면

(출처:TVCF)

 

다양한 대학생 인플루언서들이

편하게 살고 싶지만

그들의 팬들의 요청 때문에 고통받고

피로한 모습들을 담았습니다.

 

 

 

(출처:TVCF)

 

예를 들어, 패피가 컨셉인 대학생은

편히 옷을 입고 가고 싶은 날에도

팔로워들의 눈치가 보여

피로를 참고 옷을 다려 입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출처:TVCF)

 

즉, 팔로우 늘리려다

피로만 늘어나는 모습들을

사실적으로 보여줍니다.

대행사​

차이커뮤니케이션​

시장 상황​

박카스는 기능성 음료 시장에서

10%의 점유율을 유지하며

1등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2030 마케팅을 중심으로

광동제약의 비타 500

동아오츠카의 아로나민 C가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능성 음료 시장 상황과 관련한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901290663g

 

아! 피곤한 대한민국이여…라면시장 제친 '2兆' 기능성 음료시장

아! 피곤한 대한민국이여…라면시장 제친 '2兆' 기능성 음료시장, 동아제약 박카스,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 예상 오로나민C, 10~20대 소비층 유입 1등 공신 평가 '디톡스' '뷰티 음료' 등장도 女 소��

www.hankyung.com

Key Message

​팔로우 늘리려다

피로가 늘기 전에

누구나 나만의 피로가 있다.

제품

​ 박카스

Target​

​대학생

Insight​

​1.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able)

인스타그램에 찍어 올릴만한

이라는 의미로

어느 장소에 방문하든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찍어 올려

좋아요 및 팔로워를 늘리는 것에만

혈안이 된 젊은 세대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표현한 단어입니다.

최근 젊은 세대들의

인 스타 속 삶이 자신의 삶보다 더 중요하고

진정한 자신의 정체성이라고 여기며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기 위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http://www.snu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087

 

당신의 삶은 인스타그래머블 하신가요? - 대학신문

장면 하나. 친구와 함께 찾은 샤로수길의 한 카페. 네온사인 조명과 군더더기 없는 플레이팅, 전신 거울 앞에서 사진을 찍는 사람들의 모습까지 익숙한 풍경이 펼쳐진다. 분명 처음이지만 왠지 �

www.snunews.com

2. 좋아요에 집착하는 사람들

최근 인스타그램은 공식적으로

좋아요 수를 보여주는 기능을

점차 삭제해나가겠다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는 좋아요에 집작해

게시물을 검열하고

좋아요가 적을 시

자존감까지 상처 입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즉, 인스타그램에서 좋아요 수를

제거할 정도로 이에 집착하는

사람들의 문제는 심각합니다.

http://www.bloter.net/archives/361130

 

인스타그램, 한국서도 ‘좋아요’ 숫자 감춘다

'숫자'가 사라진 인스타그램은 어떤 모습일까

www.bloter.net

 

Creative Point​

​1. 누구나 인플루언서가 되고

인플루언서의 라이프에 관심을 가지는 대학생들

2. 팔로우 = 피로의 유사한 라임을 통해

'피로 회복'이라는 박카스의 USP 강조

3. 이전 컨셉에서 이어지는

'누구나 나만의 피로가 있다'라는

컨셉을 활용하기 위해

대학생들이 공감할만한 사소한 피로를

주제로 선택

기대행동​

​SNS와 관련해 피로가 쌓일 때

문득 박카스가 생각나 구매

성공요인​

​더 이상 피로와 관련한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여전히 사회 트렌드를 잘 따라가며

대한민국에 있는 다양한 피로를

잘 이야기하여 공감대가 형성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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