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마케팅 레퍼런스/유머광고

[유머 광고] 포트나이트: 세계. 붙자! Easy 편_재미있는 도발로 한국 플레이어들을 사로잡다

by Ein슈페너 2020. 10. 7.

https://youtu.be/Q39VK9QAbG4


대행사​

 

제일기획​

시장 상황​

 

출시 100일 만에 전 세계 이용자 4천만 명을 넘어서고

출시 132일 만에 동시 접속자 수 340만 명을 달성한

FPS(First-Person Shooter) 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입니다.

포트나이트는 2017년 7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여

북미와 유럽 지역의 대표 게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러나 북미/유럽 시장에서의 강세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아시아 시장에서는 힘을 쓰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에픽게임즈는

2018년 1월 23일

포트나이트의 국내 베타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한국 시장은 게이머 수준이 높기로 유명해

에픽게임즈가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에

한국에 맞춰 독점 이벤트까지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한국 게이머들의 취향과 동떨어진 그래픽,

높은 진입 장벽 등으로

기대에 미치는 반응은 얻지 못했습니다.

 

"한국 시장에 큰 존경심을 가지고 있고,

여기서도 큰 성공을 거두고 싶다.

한국 게이머들에게

왜 해외에서 포트나이트가

많은 사랑을 받는지 알려드리고 싶다."

<포트나이트> 퍼블리싱 헤드 '에드 조브리스트'

 

생각만큼의 반응을 얻지 못했으나

포트나이트의 본사는 한국 서비스를 포기하지 않고

게임을 살려내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들이 고안한 해결책은 바로

한국 소비자의 이목을 끌기 위한

마케팅이었습니다.

 

Key Message

 

​세계. 붙자

제품

 

포트나이트

Target ​

 

​한국 게이머들

Insight

 

한국​ 사람들은 게임에 대한 자부심 · 자존심이 강하다.

이들을 실력으로 도발한다면

경쟁심 때문에 게임을 할 것이다.

Creative Point

 

​'쉬움, Easy'라는 키워드로

전체적인 광고 스토리를 이었습니다.

1. 플레이하기 쉬워서 세계적으로 인기 있다.

 

2. 한국 게이머가 게임을 못해서

그들과 플레이할 때 아주아주 쉽게 이길 수 있다.

 

3. A Piece of Cake

영상 속 크리스 프랫은

맛있어 보이는 딸기 케이크를 먹는데요,

​A piece of cake는

한국 속담으로 식은 죽 먹기, 누워서 떡 먹기 등

매우 쉬운 일을 뜻하는 표현입니다.

기대행동​

 

​포트나이트를 플레이하는 것

성공요인​

유튜브 댓글 캡처

1.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쥬라기 월드 등의

영화로 한국인에게 유명한 할리우드 배우

크리스 프랫을 모델로 기용

 

2. 게임에 자존심을 거는

한국 게이머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도발

feat. E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sy

한국인이랑 할 때 게임이 가장 쉽다는 점을 강조해

사람들이 광고임을 알면서도 집중해서 보고

플레이를 해보도록 유도합니다.

3. 세계. 붙자라는 카피

포트나이트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게임입니다.

2번의 사유와 연장선 상에서

한국인들은 세계에서 알아주는 게임 잘하는 나라이기에

너네가 진짜 자신이 있다면

포트나이트를 플레이해서 전 세계 게이머들과 붙어봐라

라는 승부욕 자극으로

한국 게이머들을 실제 유저가 되도록 했습니다.

동시에 이 카피를 들었을 때 발음 상

세게 즉, 강하게 한 판 실력을 겨루어보자라는

의미도 담은 것 같습니다.

4. 크리스 프랫의 도발에 반응하는 일반인 모델 기용

PC방 정식 론칭에 맞추어

그리고 대부분 게임을 PC방에서 하는

한국 게이머들의 특성을 잘 파악하며

피씨방에서 도발에 응하는 일반인을 잘 형상화했습니다.

"이 기상과 이 맘으로

포트나이트로 집결"

 

5. 이 기상과 이 마음으로! 애국가를 활용한 어필

 

도발에서 끝나지 않고

실제로 플레이를 하도록

Action 단계까지 담아냈습니다.

 

 

총평

 

한국 게이머들의 특성을 잘 분석하여

광고를 제작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승부욕으로 게임을 시작하더라도

한국인들이 선호하지 않는

애니메이션 그래픽이라

마케팅 효과가 어느 정도 지속될지

의문스럽네요.

개인적으로는

도발도 도발이지만

Eaaaaaaaaaaaaaaaaaaasy가 귀에 맴돌아서

기억에 잘 남는 게임 광고입니다.


https://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11/?n=81501

 

포트나이트는 왜 해외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을까?

게임 외적 요소를 중심으로 분석해봤다

www.thisisgame.com

https://www.nocutnews.co.kr/news/4911149

 

'포트나이트: 배틀로얄' 국내 서비스 시작…PC방도 공략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배틀로얄' 국내 서비스가 23일부터 시작된 가운데 포트나이트 아시아 서버가 한국으로 이전돼 국내 유저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을 전망이다. 에

www.nocutnews.co.kr

https://www.thisisgame.com/webzine/nboard/5/?n=88650

 

에픽게임즈, “포트나이트 한국 서비스, 시작했으니 끝을 보겠다”

박성철 지사장 “콘텐츠 자신있어, 높은 퀄리티의 서비스 지속하면 역주행 가능”

www.thisisgam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