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마케팅 레퍼런스/유머광고

[유머광고] 삼성: Retro isn’t always cool_SamsungSSD 레트로 열풍에 일침을 가하다

by y_es0 2020. 10. 10.

https://youtu.be/EDWi6jQB-Lw


오늘 소개해드릴 광고는 삼성 SSD 광고로,
2019.11.18
Samsung 공식 유튜브에 올라왔습니다.

한창 유행이 계속 되었던
레트로 열풍과 관련한 내용인데요

출처: 제일기획 블로그


The Hard Drive → The Large Drive
Loading Time → Slowding Time
The Boot-up Showdown → The Boot-up Slowdown

이와 같은 메세지를 통해

과거 기술 발전이 있기 전
낮은 휴대성과 느린 로딩 속도, 부팅 속도로
불편했던 기억들을 떠올릴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니들이 열광하는 레트로?
그거 꼭 좋은 것만은 아니지!

하고 일침을 가하는 것만 같아 재밌게 봤습니다.

대행사
제일기획

시장 상황​
광고가 업로드된 2019년 11월,
지금은 그로부터 약 1년 정도가 지났음에도
레트로 열풍은 사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더욱 거세졌다고도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최근에 한국 가수로는 처음
빌보드 ‘핫100’ 1위에 오른 방탄소년단의 노래
‘다이너마이트’가 있습니다.

출처: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 노래는
밝고 신나는 디스코 팝(Disco Pop) 장르로,
뮤비에서는 다양한 레트로 복장이 등장합니다.

이러한
음악 속에서의 레트로 컨셉은 방탄소년단 외에도
싹쓰리, 박진영X선미 등 다양한 가수들도 시도,
대부분 성공적인 결과를 보이며
대중음악 속에서의 레트로 열풍을 입증했습니다.

반면 가정에서는
아날로그 감성의 인테리어 소품은 물론 장난감, 주방기기 등 다양한 품목이 인기를 끌며

레트로 열풍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2일 이베이코리아 G9가
지난 8월까지 레트로 관련 용품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150%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매 비중을 살펴보니
3040세대가 이 같은 유행을 주도했습니다.

올해 기준
연령별 레트로 관련 용품 구매 비중을 살펴보면
30대가 37%로 가장 많았고, 40대가 35%로 근소한 차이를 보여 뒤를 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20대가 13%, 50대가 13%, 60대 이상은 2%

 

이러한 분석 자료를 통해
레트로에 대한 3040세대의 사랑도 알 수 있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https://n.news.naver.com/article/031/0000555432

 

레트로 열풍 선봉 선 3040…관련 제품 인기 '폭등'

[아이뉴스24 이현석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집콕' 트렌드가 정착되자 레트로(복고) 열풍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아날로그 감성의 인테리어 소품은 물론 장난감, 주��

n.news.naver.com


Key Message
Retro isn’t always cool

제품
삼성 SSD​

Target
레트로 열풍에 열광하는 소비자
레트로에 새로움과 재미를 느끼는 20대
레트로에 추억과 감성에 젖어드는 3040세대

Insight
기술이 발전되지 않은 옛날은 불편함이 많았다.
레트로 열풍에 열광하는 소비자들,
하지만 과연 레트로가 마냥 좋은 것일까 생각해보면
그렇지만도 않다는 것

Creative Point​
오랜 기간 지속 중인 레트로 열풍 트렌드에 맞는
8-90년대 콘셉트의 힙한 레트로풍 영상.

제품에 대한 메세지를 직접적으로 전달하기 보다
“이게 없었던 때를 생각해봐”하는
역발상의 방식으로 장점을 부각시켰다.

트렌드를 명확히 파악하고,
제품의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트렌드에 코믹하게 반문한 점이 좋았다.

기대행동
추억은 추억으로 남기고
휴대성 강하고 용량도 엄청난 최신 SSD를 사용

과거의 추억도 좋지만
최신 기술의 발전​으로 얻은 편리함에 대해 인식

성공요인
영상미가 레트로 트렌드에 맞게
너무 이쁘게 잘 제작된 광고였으며
중간 중간 재미있는 요소들이 있어서
유쾌하게 볼 수 있었다.

총평
평소 생각을 뒤집는 광고들을 좋아하는데
트렌드에 반하는 생각으로
자사의 제품의 특장점을 잘 부각시킨 광고였다.

해당 광고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확인
https://blog.cheil.com/41340

 

[Creativity] 레트로를 디스하다! 삼성전자 Retro Isn’t Always Cool 캠페인 | 제일기획 블로그

레트로. 2010년대를 지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문화죠. 올해에도 80-90년대 가요 영상이 엄청난 인기를 끌며 콘텐츠 분야까지 퍼진 레트로의 인기가 �

blog.chei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