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마케팅 레퍼런스/카피 좋은 광고

[카피 좋은 광고] 트렌비: 명품 시세체크 : 발음의 유사성을 활용한 고급진 PR

by Ein슈페너 2020. 10. 7.

youtu.be/oO1sFFsIg8I

"저거 얼마지?

명품이 끌릴 때

SIT SET CHECK

시세체크

명품에도 시세가 있으니까

저 세계 세일 정보를 알려주는 쇼핑 AI

명품 시세 체크 트렌비"

 

TV를 보다 기억에 남는 광고가 있어

소개하려 합니다.

 

SIT SAT CHCEK를 시세체크로 연결하여

광고를 제작했는데요,

뒤이어 나오는 어플의 특징을 듣고

오? 간단한데 센스 있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행사​

미디언스, 금요일여섯시

시장 상황​

 

전 세계 2800억 달러(약 333조 원),

국내 시장 14조 원 규모(2018년 기준)

명품 시장이 IT 플랫폼과 만나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2017년 설립된 트렌비는

현재 월 250만 명이 이용 중인 명품 구매 플랫폼입니다.

트렌비가 개발한 AI 솔루션 ‘트렌봇’이

해외 곳곳에 퍼져있는

각 명품 브랜드의 공식 홈페이지, 글로벌 편집숍,

해외 주요 백화점과 아웃렛몰 등을

데일리로 검색해 주며,

이를 통해 세일가 및 최저가 제품들을 찾아줍니다.

 

트렌비는 지난해 실적 분석 결과

2019년 총거래액이 451억 원으로

창립 첫 해인 2017년 91억 대비 5배의 성장을 이루었으며,

누적 거래액은 700억 원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출처: https://www.k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6656

코로나 19가 촉발한

소비시장의 급격한 침체에도

유일하게 해외 명품 시장은

고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출 비중이 높았던 명품 소비가

온라인으로까지 확장하면서

날로 외연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최근 면세점들이 명품 재고 소진을 위해

온라인 플랫폼에 상품을 내놓자마자

홈페이지가 마비되고,

주요 인기 상품은 단 1~2시간 만에

품귀 현상을 빚기도 했습니다.

G마켓과 옥션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에 의하면

3~5월 명품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했습니다.

10~40대뿐만 아니라

경제력을 갖춘 50~60대 소비군 비중도

21%로 크게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는 전년대비 6%나 상승한 수치입니다.

온라인 소비 경험이 늘면서

명품 소비도 온라인으로 빠르게 이동할 전망입니다.

"코로나 여파로

해외여행에 발목이 묶인 고객들이

고가 상품 구매로

억눌린 소비심리를

일부 해소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롯데백화점 해외부틱팀 이성희 치프(chief) 바이어

Key Message

 

시세체크,

명품에도 시세가 있으니까

 

제품

​ 

트렌비 어플

 

Target​

 

명품 구매자

Insight​

 

출처: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00901020027

MZ세대들의 명품 시장 진입

10~30대 고객 비중은

국내 전체 인구의 약 32%에 달하며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 활용에 능합니다.

이들 세대에게 플렉스 문화로 일컫는 명품 소비는

온라인 시장에서도 확연한 영향력을 보여줍니다.

명품 온라인 플랫폼 머스트잇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MZ세대 고객 비중은

18년 78%에서 20년 85%로

매년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모바일 구매 비중은 90%에 달합니다.

백화점은 명품 소비에 40~60대가

70~80% 비중을 차지하는 것과 확연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과거에는 구매력 있는 40~50대가

명품 매장에서 한 번에 수백만 원어치를 사 간다면

이제는 10대들이 와서

팔찌 하나, 맨투맨 한 장,

티셔츠 한 장 등을 사가니 객단가도 낮아졌다"

장윤정 롯데백화점 본점 에비뉴엘 파트리더

 

Creative Point​

 

SIT SET CHECK & 시세체크

 

카피 좋은 광고로 소개하는 만큼

카피가 크리에이티브를 다 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발음의 유사성을 활용하여

광고를 제작하는 경우는

드물지 않은데,

해당 광고는

어플의 강점유저의 사용 과정

연결하여 센스 있게 각인시킵니다.

 

타 명품 구매 플랫폼과

차별화된 트렌비만의 '시세체크' 특징은

 

명품을 사고 싶을 때 앉아서(SIT)

트렌비 어플을 켜(SET)

제품을 찾는다(CHECK)

라는 세 영어 단어로 풀이됩니다.

 

기대행동​

어플 다운로드 및 사용

성공요인​

 

​1. 어플의 장점을 언어유희로 풀어낸 카피

 

2. 군더더기 없이 세련된 영상

 

광고를 보면 알겠지만,

모델·배경·색상·편집 등

모든 요소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든

영상미가 좋은 광고는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기 마련이지만,

해당 제품은 명품 구매 플랫폼이기에

특히나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세련되게 제작된

광고 영상은

제품군과 잘 어우러져

명품 이미지를 잘 살린 것 같습니다.

 

총평

 

15초 광고를 보고

기억에 남는 경우가 잘 없는데

오랜만에 그런 광고를 만나

재미있었다.

 

그러나 시세체크라는 특징을

주로 강조한 나머지

브랜드 명은 기억에 남지 않았다.

 

실제로 광고를 보고 소개글을

작성해야겠다고 마음먹었으나

막상 광고를 찾을 때

브랜드 명이 기억나지 않아

시세체크라는 단어로 검색했을 정도.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platum.kr/archives/144801

 

명품 구매 플랫폼 트렌비, 110억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누적 180억 - 'Startup's Story Platform’

인공지능 기반 글로벌 명품구매 플랫폼 트렌비(대표 박경훈)가 11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를 마무리했다. 회사의 누적 투자금은 총 180억원 규모이다. 이번 투자에는 기존 시리즈A 투자 참�

platum.kr

https://platum.kr/archives/136418

 

명품구매 플랫폼 트렌비, 2019년 거래액 451억...누적 거래액 700억 - 'Startup's Story Platform’

전 세계 2800억 달러(약 333조원), 국내 시장 14조원 규모(2018년 기준) 명품 시장이 IT플랫폼과 만나 대중화되고 있다. 명품구매 플랫폼 트렌비(대표 박경훈)는 지난해 실적분석 결과 2019년 총 거�

platum.kr

https://www.k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6656

 

소비절벽에도 여전한 명품불패 신화 - 한국섬유신문

코로나19가 촉발한 소비시장의 급격한 침체에도 유일하게 해외명품 시장은 고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오프라인 매출 비중이 높았던 명품 소비가 온라인으로까지 확장하면서 날로 외연을 넓혀

www.ktnews.com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00901020027

 

명품에 열광하는 10대들

용돈·알바비 모아 현금 구매 많아코로나 상황 우울감 등 해소 심리도‘플렉스 문화‘에 익숙한 10대들이 명품 브랜드의 주요 고객으로 떠오르고 있다.31일 백화점 등 업계에 따르면 “명품 스니

www.seoul.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