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마케팅 레퍼런스/모델 선정이 좋은 광고

[모델 선정이 좋은 광고] 야나두: 야나두 X 조정석 자동차 편 _ 핫도그 월드는 이제 안녕

by y_es0 2020. 8. 26.

https://youtu.be/Mx04oLs0rWM


2016년부터 5년 째 야나두 광고를 맡고 있는
조정석 배우는 이번 광고에서
긴 영어 대사를 통해 영어 실력을 뽐냅니다.

“누군가는 이미 해냈어.
너에게도 있던 그 10분으로 말이야.”

광고 속 내레이션을 살펴보면,
야나두의 대표 교육 콘텐츠인
하루 10분 회화 강의를 중심으로
누구에게나 부담 없는 10분의 시간으로
영어 실력을 향상 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대행사
​한컴

시장 상황​
국내 온라인 영어 교육 시장은 3,000억 원에 달합니다.
2016년 1,38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절대 강자로 자리잡았던 시원스쿨이
사업 구조 조정을 하면서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2년 째 하락세를 보이는 시원스쿨을 이기고
2018년 뇌새김 영어가 537억 원으로
업계 1위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야나두는 같은 해 전년 대비 45% 증가한
45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카카오키즈의 야나두 합병,
위버스마인드의 스터디맥스 인수 등으로
경쟁은 앞으로 더욱 치열해 질 전망입니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
03686726622585024&mediaCodeNo=257


Key Message
​야 나두 했어
야 너두 영어 할 수 있어

제품
​ 야나두

Target
교과 과정을 끝내고도 ​영어와의 싸움에서
끝을 보지 못하고 있는 한국 사람들

Insight
​에듀테크

에듀테크는 교육과 기술의 합성어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교육을 일컫습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인터넷 강의가
활성화되면서 전자학습은 우리에게 익숙한
교육 방식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사회로 진입하며
에듀테크의 확산 속도는 빨라지고 있습니다.

어린이집부터 대학교까지
코로나19 전염 및 확산 위험으로 인해
원격 수업이 도입되었을 뿐만 아니라
자기 개발을 위해 공부를 하던
성인·직장인들 역시 온라인 강의로 눈을 돌렸습니다.
온라인 강의 관련 업체 휴넷은
올해 1~2월에만 전년 대비
수강생이 3배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당장은 단순 학습을 중심으로 온라인 강의가
진행되고 있지만,
온라인 교육 업계는 시간이 흘러
시스템 구축과 기술 도입이 마무리 된다면
다양한 맞춤형 교육 방식이 기본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메조미디어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 교육 시장은
4조원을 무난히 돌파할 전망입니다.

Creative Point​
​연속성 있는 광고 제작

애플의 광고는
제품명이나 로고를 보지 않아도
바로 브랜드를 알만큼
어떤 제품이건 애플만의 감성을 담고 있습니다.

말을 하지 않아도, 어느 누가 보아도
동일한 브랜드를 떠올린다는 것은 쉽지 않죠.
그만큼 광고의 분위기나 특색이
브랜드를 인식하는데 미치는 힘은 강력합니다.

그러나 이를 알면서도 실제로 모든 광고에
브랜드 색을 녹이기란 쉽지 않습니다.

야나두 광고는 상반신 위주로 촬영,
어두운 색상의 차분한 느낌, 일관성 있는 모델 기용,
이전 광고와 연결되는 카피 사용 등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한 눈에 야나두 광고라는 것을 알아보도록
광고를 제작했습니다.

항상 똑같은 느낌을 준다면
재미나 흥미 요소가 반감될 수 있으나
야나두 광고의 색을 살리면서도
이전 광고에서 더욱 발전한 모습·변화된 모습을
담아내며 연속성 있지만 새로운 광고로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각인시켰다고 생각합니다.

기대행동
​야나두 서비스 이용

성공요인​
1. 인간 야나두 조정석의 모델 파워

조정석 배우는 다양한 작품 활동을 하며
소비자들에게 얼굴을 널리 알려왔습니다.
연극과 뮤지컬 그리고 스크린까지
종횡무진하며 필모그래피를 쌓아온 그는
구설수 하나 없이 오랜기간 동안 활동하며
친숙하고 호감형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2. 밈으로 쭉 소비되어 온 야나두 광고

짤만 봐도 대사가 떠오르는 이 사진이죠.

온라인에서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상황에
글 대신 광고 캡처를 사용하며
야나두 광고는 야 너두? 야 나두! 라는
브랜드 명을 활용한 카피로 널리 이름을 알렸습니다.

3. 일관된 광고 메시지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
2020/02/11/2020021100172.html

4. 조정석의 향상된 영어 실력이 주는 신뢰감

조정석 배우가 꽃보다 청춘이라는 예능에서
만든 레전드 장면 핫도그 월드는
그의 영어 실력을 드러내는
유머러스한 장면 중 하나입니다.

촬영 내내 영어로 시청자들에게
재미있는 흑역사 장면을 선사한 그는
2019년 연기대상 시상식에서
MC 신동엽의 급작스러운 요청에
당황하지 않고 영어로 새해 인사를 전합니다.

예정되어 있지 않은 돌발 상황에서
실제로 영어 실력이 향상된 모습을 보여주며
야나두 영어 교육 서비스의 효과를
몸소 증명해보였습니다.


총평
무엇보다 이전 광고와의
연속성, 연결성이 돋보였고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동시에
그 메시지에 대한 확답을 주는
모델의 변화한 모습이
광고를 살린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