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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마케팅 레퍼런스/신기술 활용 캠페인

[신기술 활용 캠페인] SK텔레콤: V 컬러링, 김연아의 구름이링_동영상의 시대 이제는 컬러링도 영상으로

by Ein슈페너 2020. 10. 23.

youtu.be/fW34q6eGMEc

언니에게 전화를 거는 김연아 선수.

그러자 핸드폰 화면에는

귀여운 조카의 모습이 등장합니다.

 

영상만 찍으면 컬러링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언니의 말에

구름이(강아지)를 촬영하고

연아만의 보이는 컬러링을 만듭니다.


대행사​

 

SM C&C

시장 상황​

 

'평균 통화 대기 시간 15초,

전화 걸 때 휴대전화 화면을 주시하는 고객 비율 61%,

전년 대비 영상 통화량 증가율 16%.’

 

최근 스마트폰 통화 이용 패턴은

빠른 속도로 바뀌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전화를 걸고

바로 휴대전화를 귀에 가져다 댔다면,

요즘에는 블루투스 이어폰이 대중화되고

영상 통화 사용자가 늘면서

통화가 연결된 이후에도

휴대전화 화면을 주시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SK텔레콤은 이 점에 주목하여

국내 통신사 최초로 숏폼 영상을 활용한

‘보이는 컬러링’ 서비스인  ‘V 컬러링’을

9월 24일부터 선보였습니다. 

V 컬러링은 고객이 미리 설정한 영상을

본인(수신자)에게 전화한 상대방(발신자) 휴대전화에

통화가 연결될 때까지 보여주는 ‘영상 컬러링’ 서비스입니다.

 

"V 컬러링은 SK텔레콤이 5G 시대에 맞춰

새롭게 출시하는 ‘보이는 컬러링’ 컨셉의 서비스다.

모바일로 개성과 재미를 추구하는

고객들의 트렌드에 맞게

V 컬러링이 ‘한국형 대표 숏폼 구독형 서비스’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SKT 유영상 MNO사업대표

지난 2017년

박정호 사장이 새로운 CEO로 취임하면서

현재 SK텔레콤이 추진하고 있는

‘뉴 ICT’ 생태계 전략으로 탈통신 기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뉴 ICT 생태계 전략은

AI와 빅데이터, IoT 등 다양한 ICT 기술과 서비스의 융합으로

새로운 가치 생태계를 창출해낸다는 목표를 담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이 이동통신분야에서

더 넓은 ICT 전반을 포괄하려는 이유는

우리나라의 이동통신시장은

사실상 포화상태인 것이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8년 기준

우리나라 인구 대비 이동통신 보급률은 122%를 넘었습니다.

4G(LTE)의 경우도 가입률이 80%에 이르렀습니다.

이 같은 시장 포화로

통신 신규 가입자들의 증가세는 눈에 띄게 줄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무선통신분야 1위를 달성한

SK텔레콤 입장에선 이동통신분야에서

더욱 큰 사업 확장과 성장을 도모하긴 힘든 상황입니다.

이것이 SK텔레콤이 5G 통신뿐만 아니라

AR·VR(증강현실·가상현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콘텐츠 등 ‘신 ICT’ 사업 확장을 가속화하는 이유입니다.

 

Key Message

 

내가 찍은 영상이

나만의 링이 되는 보이는 컬러링

V컬러링

 

제품

​ 

V컬러링 서비스

 

Target​

 

MZ세대

Insight​

 

숏폼 콘텐츠를 소비하고

직접 제작하기도 하는 MZ세대

 

숏폼 콘텐츠는 짧게는 15초,

길게는 10분 미만 길이의 콘텐츠를 지칭합니다.

 

이른바 ‘모바일 시장 성숙기’에 진입한 현재

시간과 공간 등 시청 환경에 제약 없이

영상을 시청하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메조미디어의 조사에 따르면

연령대가 낮을수록

10분 미만의 숏폼 동영상을 선호하며,

1020세대의 동영상 선호 시청 길이는

15분 내외라고 합니다.

 

이처럼 미디어 환경에 변화가 일어나자

서사가 긴 영상보다는 압축된 메시지,

짧고 간결한 영상의 콘텐츠와

이를 생산하고 스트리밍 하는 플랫폼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숏폼 플랫폼(short form platform)과

숏폼 콘텐츠(short form contents) 시대가 열린 것입니다.

 

틱톡과 같은 숏폼 플랫폼을 통해

단순히 영상을 시청하거나

영상을 공유하는 것을 넘어

특히 MZ세대가

직접 영상을 만들고 공유하며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거나

함께 즐기는 새로운 문화가 생겼습니다.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처럼,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숏폼 콘텐츠 문법에

누가 더 빠르고 유연하게 적응하느냐가 관건.

앞으로도 플랫폼과 콘텐츠를 넘나드는

숏폼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

디지털 광고 업계 한 관계자

 

Creative Point​

 

이번 SK텔레콤의 V 컬러링 광고는

신기술을 활용한 '캠페인'은 아니지만

광고에서 다루는 서비스가

'신기술'이라고 할 수 있기에

신기술 활용 캠페인으로 소개합니다.

 

보이는 컬러링이라는

생소한 기술?을 소개하기 위한 광고라 그런지

광고 자체에서 찾을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포인트는

​없는 것 같습니다.

 

기대행동​

T전화를 다운로드하여

나만의 V컬러링을 만들고

서비스를 이용

성공요인​

 

1. 3B(Baby, Beauty, Beast)

 

광고의 정석이죠. 3B

귀여운 아기, 귀여운 강아지(동물)

그리고 아름다운 모델 김연아.

 

광고 시청자의 눈을 사로잡을 수밖에 없는

모든 요소들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김연아는

브랜드 이미지를 단번에 바꿀 만큼

모델 자체가 가지는 파워가 강력할 뿐 아니라

다년간 SK텔레콤의 간판 모델로 활동해왔습니다.

 

세 가지 B를 한 번에 사용한 이번 광고는

호감이 높을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2. 광고 제품/서비스

 

광고하는 제품/서비스 자체가

소비자들의 호기심,

주목을 끌기에 충분합니다.

 

컬러링은 당연히 음성이라는 생각이 있는데

모바일 시대에 맞춰

이제는 컬러링도 눈으로 보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동영상 형식에 익숙한

메인 타깃 MZ세대뿐만 아니라,

핸드폰을 사용하는 이용자 누구나

보이는 컬러링인 V 컬러링에

관심을 가질 것 같습니다.

 

3. 서비스 화면 노출

 

보이는 컬러링이라는

이색적인 서비스를 사용하면

 

전화 통화를 할 때

실제로 어떻게 동영상이 보이게 되는지

통화 화면을 노출하고

나만의 링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서비스에 대한 흥미와 신뢰를 높입니다.

총평

 

상반기에 국내 이동통신 3사가

비디오 컬러링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는

뉴스를 봤었는데,

서비스가 실제로 나왔다는 광고를 보고관심이 갔다.

 

보이는 컬러링 자체가 생소한 서비스라

많은 정보를 담으려 욕심내기보다

깔끔하게 소개한 것이

좋은 스타트라고 생각한다.


참고 글과 기사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https://adbite.tistory.com/162

 

[광고_마케팅 이슈] 컬러링≠음성, 컬러링도 점령해버린 동영상

상반기 국내 이동통신 회사 3사가 공동으로 비디오 컬러링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비디오 컬러링을 설정하게 되면 전화가 연결될 때까지 상대방이 설정해 둔 영상이 내 스마트폰에 재

adbite.tistory.com

http://www.baby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629

 

SKT, 24일부터 '한국형 숏폼’ 영상 콘텐츠 접목한 'V 컬러링' 서비스 선보여 - 베이비타임즈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컬러링은 통화 연결음 서비스로 상대방이 전화를 걸어 통화 연결 시 재생되는 통화 연결음을 수신자가 선택한 통화 연결음으로 변경할 수 있는 휴대폰 부가 서비스

www.babytimes.co.kr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01013/103405162/1

 

[DBR]15초∼1분의 승부… ‘숏폼 플랫폼’ 춘추전국시대

‘평균 통화 대기 시간 15초, 전화 걸 때 휴대전화 화면을 주시하는 고객 비율 61%, 전년 대비 영상 통화량 증가율 16%.’ SK텔레콤이 주목한 수치다. 실제 최근 스마…

www.donga.com

http://www.sisaweek.com/news/articleView.html?idxno=138536

 

‘이동통신사’였던 SKT가 ‘탈통신’ 가속화하는 까닭 - 시사위크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 이사회 회원 자리를 내려놓기로 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1일 SK텔레콤과 통신업계에 따르면 박정호

www.sisaweek.com

http://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58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가 불 지핀 '숏폼' 시대… 콘텐츠도 광고도 짧아야 통한다 - Brand Brief - 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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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brandbrief.co.kr

https://www.sciencetimes.co.kr/news/%EC%98%81%EC%83%81%EC%9D%80-%EC%A7%A7%EA%B2%8C-%EC%9E%84%ED%8C%A9%ED%8A%B8%EB%8A%94-%EA%B0%95%ED%95%98%EA%B2%8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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