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마케팅 레퍼런스/이미지 좋은 광고

[이미지 좋은 광고] 삼성: 갤럭시 워치4_도형 특징을 살린 비교광고

by Ein슈페너 2021. 9. 2.

https://youtu.be/OyGFYyQDoSo

 

[갤럭시 워치4] 우리가 원하던 원 & Only

[갤럭시 워치4] 체성분 • 수면 측정 기능 탑재 우리가 원하던 원 & Only Galaxy Watch4 #갤럭시워치4 #갤럭시워치4클래식 #갤럭시워치 #GalaxyWatch4 #GalaxyWatch4Classic #GalaxyWatch #삼성전자 #samsungkorea ※

youtu.be

https://youtu.be/6LL797wrD9s

우연히 갤럭시워치 알림이

되게 귀엽다는 영상을 보고 궁금해져

광고는 어떻게 만들었을까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갤럭시 워치4는

알림 디자인만큼이나

광고에도 많이 신경을 쓴 것 같네요.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시죠.


대행사​

제일기획

시장 상황​

https://www.hani.co.kr/arti/science/future/962800.html

2014년 애플 워치가 세상에 등장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위스 시계 산업은

2019년 애플 워치에 자리를 내주고 말았습니다.

 

애플 워치 출하량만으로도

우위를 점했다는 사실을 기반으로 하여

스마트 워치 전체를 두고 비교한다면

이제는 확실히 스마트워치가

시계 시장을 속된 말로 잡아먹었다

라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스마트워치 부착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애플은 매력적인 디자인과 건강 관련 기능으로

타사 브랜드보다 더 높은 부착률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이용자가 건강에 관심을 갖게 됐고,

이에 힘입어 100달러 미만의 스마트워치 시장은

연 547%라는 엄청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임수정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선임애널리스트

https://www.ajunews.com/view/20210827150501450

기사를 통해 스마트 워치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겠습니다.

 

27일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전 세계 스마트워치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으로부터

완벽히 회복되며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판매량이 27% 늘어났다.

애플은 출하량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으나,

점유율은 전년보다 2.1%포인트 줄어든

28.0%를 기록했다.

애플의 스마트워치 '애플워치'의 활성 이용자 수는 1억명을 넘어섰다.

2위는 화웨이가 차지했다.

점유율은 전년보다 3.8%포인트 줄어든

9.3%로 집계됐다.

화웨이는 상위 5개 업체 중에서

유일하게 출하량이 감소했다.

미국의 제재로 스마트폰 사업이

침체를 겪으면서

밀접한 관련이 있는 스마트워치 판매량도

함께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는 점유율 7.6%로 3위를 기록했다.

갤럭시워치3와 갤럭시워치2의 인기에 힘입어

스마트워치 출하량이 전년보다 43% 급증했다. 

 

https://www.ajunews.com/view/20210827150501450

 

스마트워치 시장 27% 성장... 삼성전자는 워치3·액티브2 앞세워 3위 기록

전 세계 스마트워치 시장 점유율. [그래픽=카운터포인트리서치 제공]삼성전자가 전년보다 27% 성장한 올해 2분기 전 세계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갤럭시워치3와 갤럭시워치 액티브2의 인...

www.ajunews.com

Key Message

우리가 원하던 원 & Only

Galaxy Watch4

 

제품

​ 갤럭시 워치4

 

Target​

스마트 워치 사용자

건강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

 

Insight​

상징

네이버 국어사전

상징은 추상적인 것을

구체적인 것으로 나타내는 일입니다.

브랜드를 상징하는 것에는

CI 색상, 로고, 슬로건 등이 있지요.

 

이번 삼성 갤럭시 워치 광고는

이런 상징을 잘 활용한 비교광고라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워치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그 모양만으로도 브랜드를 알 수 있습니다.

네모=애플, 동그라미=삼성.

디자인 역시 브랜드/제품을

상징하는 요소 중에 하나이기 때문이지요.

광고 어디에서도 원에 따라잡히는 네모가,

그리고 쓰러지는 네모네모 도미노들이

애플(워치)이라고 말하지 않지만

제품 모양이 주는 상징성만으로

소비자들은 광고 기획자가 원하는대로

제작 의도를 파악해버렸습니다.

 

Creative Point​

One(하나)=원(圓)

카피를 다시 보겠습니다.

"우리가 원하던 원 & Only"

 

여기서 원은 영상을

전체적으로 봤을 때

순수한 동그라미를 의미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갤럭시 워치는 동그란 모양이

아주 특징적이기 때문에

영상에서 계속 적으로 원을 강조하지요.

실제로 뒤의 카피가 영어 단어 Only인데

원을 한글로 썼다는 것은

모양을 중점적인 포인트로 두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나면 아쉽지요.

원은 영어로 One 하나를 의미합니다.

발음의 동일성에 기반하여

우리(소비자)들이 원하던/기다리던

원(시계)은 하나 오직 하나 뿐이다.

바로 갤럭시 워치.

라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한 것 같습니다.

굳이굳이 Only와 함께 카피를 엮은 것이

힌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영상을 봤을 때 비주얼적으로도

이미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바로

(네모보다) 원이다 라고 표현이 되어있으나

이 의미를 나타내는 것에

카피가 큰 몫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기대행동​

제품 검색 및 구매

광고로 인한 호감도 상승​

성공요인​

1. 제품을 상징하는 모양을 활용한

비유&비교 광고

 

2. 발음의 유사성으로 제품 어필

 

3. 광고 분위기를 살려주는 BGM

총평

CJ의 Onlyone이 잠깐 생각난 원&Only

이런 비교광고라면 언제든 환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