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창의적인 광고 맛집으로
떠오르고 있는 곳 하면
어디가 생각나시나요?
오늘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공개 홍보활동으로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 광고 맛집
넷플릭스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OTT 서비스 시장은 코로나 사태와 맞물려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 인사이트에서 2021년 1월 11일 발표한
이동통신 사용행태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유료 OTT 시장은
2019년 34%로, 지난해에는 46%로 커졌습니다.
그리고 국내 OTT 시장 내 주도권은
넷플릭스가 선점하고 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작년 OTT 이용 경험자(46%) 기준으로
52%가 넷플릭스를 시청한 것으로 추측된다 하니
정말 어마어마한 점유율이죠.
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514029
이런 성장의 배경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가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자사 OTT만의 차별화를
오리지널 콘텐츠로 이루어내고 있죠.
실제로, 포브스 등 외신에 따르면
2020년 한 해 콘텐츠 제작에만
160억 달러(약 20조 원)를 투자했다 합니다.
이는 2019년 지난해 매출액 202억 달러(약 24조 원)의
약 75%를 제작 비용으로 투자하는 격입니다.
www.asiae.co.kr/article/2020052511365692350
그리고 넷플릭스는 한국 시장에도 집중하고 있죠.
K-좀비 열풍을 불러일으킨 '킹덤'
넷플릭스 월드랭킹 8위를 선점한 '경이로운 소문' 등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 한국의 콘텐츠에 집중한 것입니다.
실제로 넷플릭스에 따르면
2015년 이후 한국의 콘텐츠 공동 제작 등에
약 7억 달러(약 8000억 원)를 투자했다고 합니다.
www.chosun.com/entertainments/entertain_photo/2020/10/21/I3IBDLYKLFXIJP7C7J2IK4EEVE/
대단한 금액이죠.. 월드 클래스는 다릅니다...
한국 콘텐츠가 연일 성공신화를 이루자
확실히 넷플릭스가 한국 시장에
눈독을 들이기 시작했다 느낀 이유
그것은 바로 화려해진
콘텐츠 오픈 전 홍보활동입니다.
가장 최근 화제가 되었던
2가지 사례를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강남에 진행된 승리호 프로모션입니다.
2092년, 우주 쓰레기 청소선 승리호의 선원들이
대량살상 무기로 알려진 인간형 로봇 도로시를
발견한 후 위험한 거래에 뛰어드는
이야기를 그린 넷플릭스 영화 '승리호'
(출처: 조선일보)
넷플릭스는 우주선이라는 '승리호'만의
스토리를 대한민국 이슈의 중심
강남 한복판으로 떨어트렸습니다.
정말.. 한국에서는 흔히 하지 못하는
자본의 파워가 느껴지는 캠페인이죠.
그리고 이슈화도 확실했습니다.
다음으로, 스위트홈의 인터렉티브 예고편입니다.
바로, 유튜브의 다음 동영상 이어 보기
기능을 활용한 인터렉티브 콘텐츠입니다.
광고 사례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왔다면
새롭지는 않은 크리에이티브죠.
카스의 아오르비 캠페인
이마트의 쇼핑 검사 M.A.R.T 캠페인이
해당 기능을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죠.
이와 관련한 자세한 분석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인터렉티브 광고가
일반인들에게는 아직 새롭기에
해당 캠페인은 큰 성공을 거둡니다.
2021년 01월 22일 기준 조회수와
좋아요만 봐도 성공적이네요.
반응도 새롭다, 신기하다. 재미있다 등
매우 긍정적입니다.
마무리를 하자면,
승리호와 스위트홈 두 캠페인은 모두
크리에이티브 보다도
자본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한
사례라는 생각이 듭니다.
즉, 이제 넷플릭스가 콘텐츠 지원을 넘어
광고홍보 시장에도 신경을 쓰기
시작했다는 반증이겠죠.
그렇다면, 추후 등장할 캠페인들은
크리에이티브 면에서도 한국에서 접하지 못한
신박한 아이디어(+자본)를
도입하지 않을가 기대해봅니다.
'광고 마케팅 레퍼런스 > 옥외 광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외 광고] 맥도날드: We Deliver(우리는 배달합니다)_골든아치를 쪼갠 역동성 (0) | 2021.03.01 |
---|---|
[옥외 광고] 맥도날드: 한입 물 정도로 맛있는 맥도날드_물리적 형태의 틀을 깨는 옥외광고 (0) | 2020.10.24 |
[옥외 광고] 한국도로공사: 왕눈이 스티커_졸음운전 예방에 딱 좋은 스티커 (0) | 2020.10.02 |
[옥외 광고] 끌림: 손수레 광고_세상에 없던 기발한 광고판 (0) | 2020.09.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