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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마케팅 레퍼런스/SNS 활용 캠페인

[SNS 활용 캠페인] ?????: 홀맨ol 돌ⓞr왔⊂f (^∇^)_레트로 열풍과 함께 돌아온 추억의 캐릭터

by adbite 2020. 9. 19.

 

 

여러분은 홀맨을 아시나요?

(아신다면 Latte is horse...)

 

각설하고, 홀맨은 LG 텔레콤(현 LG 유플러스)의

캐릭터였습니다.

 

홀맨을 활용해 무려 2001년에

아래와 같은 시리즈 광고를 온에어 하기도 하였죠.

(화질이 ㅎㄷㄷ한건 넘어갑시다.)

 

youtu.be/tifjHENOH8Y

youtu.be/QjoLQ1K22ss

이 귀여운 홀맨 캐릭터는

캐릭터 사업이 지금만큼 흔치 않던 시키 큰 성공을 거둡니다.

 

굿즈 상품, 당시 인기 가수였던 베이비 복스의 뮤직비디오 출현,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지정 ‘캐릭터 베스트 10’ 선정 등

지금 다시 자료를 찾아봐도 2000년대 펭수 같은 느낌이네요.

 

 

하지만,

이 귀여운 캐릭터도 시대의 흐름은 이길 수 없었는지

어느새 우리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져 버렸죠.

 

그러던 어느 2020년 8월

Holeman is Back이란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 채널과 함께

홀맨이 다시 부활을 했습니다!!!!!!

 

youtu.be/lpZV7Wh7Q-U

 

90년대 인기 가수 김현정이 부른

홀맨의 '톡까고 말할래' 뮤직비디오는

2020년 9월 18일 현재 약 400의 조회수를 자랑하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추가 요금이 나오지 않기 위해

80바이트 안에서 문자를 적던 그 감성

도트 시절의 감성이 가득한 뮤직비디오는

라떼들의 향수를 자극했습니다.

 

 

 

그리고 이 열풍이 식지 않도록

인스타그램 @Holeman_is_back 채널에서

아래의 사진과 같이 매일 80바이트의 에세이를

작성하고 있는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싸이월드 감성 돋는 과도한 감성 문구

정말 라떼들의 추억을 자극하려고

작정을 한 것 같네요.

 

캠페인은 홈플러스 더 클럽, 빙그레우스 등

인스타그램 활용 캠페인에서 큰 성공을 거둔

'스튜디오 좋'의 작품인데요.

 

그래서인지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방법이

유사하다는 느낌도 있는 것 같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근데 왜? 누가? '무엇을?'위해 Holeman is back 캠페인을

시작하였는지 아직 밝혀지지 않아

사람들의 궁금증은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상식적인 선에서 당연히 LG 유플러스의 광고이겠지만

왜? 이런 광고를 하는 걸까요?

 

카카오 프렌즈로 캐릭터 사업을 넘어

브랜드 가치 상승, 그리고 매출 상승이라는

결과를 이끌어낸 카카오를 따라잡기 위한 큰 그림일까요?

 

사실 '왜?'는 몰라도

최근 하이트 진로의 두꺼비 캐릭터, OB라거의 랄라 베어

돌아온 꿈돌이 사례 등을 통해

뉴트로 열풍을 타고 싶다는 배경은 알 것 같습니다.

 

하지만, 뉴트로 열풍을 타고 잠깐 화제가 되는 것이

목적은 아닐 텐데... 과연 제2의 카카오 프렌즈 혹은 펭수?

를 꿈꾸는 것인지 궁금해집니다.

 

 

 

 

음원의 제목과 라이언을 발로 톡 차버리는

뮤직비디오 중간중간의 이미지를 활용해

 

'(카카오) 톡까고 말할래'/ 다 털어놓고 말할께 라는 느낌을 주는 걸 보면

프렌즈 캐릭터 혹은 스마트폰에 익숙해져 홀맨을 잊은 Z세대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려는 것일까요?

 

 

왜냐하면, 딱히 브랜드를 밝히고 홍보를 이어나가는 것이 아닌

향수를 자극하는 콘텐츠를 통한 타깃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뮤직비디오 공개, 안무 영상 공개, 음원 발매와 같이

홀맨 캐릭터 자체의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는 느낌이기 때문입니다.

 

 

www.melon.com/song/detail.htm?songId=32922107

톡까고 말할래 (Vocal 김현정)

음악이 필요한 순간, 멜론

www.melon.com

youtu.be/YCgaIaeLnkU

 

과연 어떤 브랜드가 무엇을 위해

이 캠페인을 진행 중인지는 아직 알 수 없으나

 

뮤직비디오, 음원 이미지나, 안무 영상, 인스타그램 모두

정말 지독하게 2000년대 감성이어서 재미있고

화제가 되는 것만으로도 1차적으론 성공한 캠페인 같습니다.

 


참고문헌

apnews.kr/View.aspx?No=1238321

'홀맨ol 돌ⓞr왔⊂f (^∇^)' 레트로 캐릭터 컴백 마케팅 성공하려면

18년만에 다시 돌아온 LG텔레콤 캐릭터 홀맨. 사진 홀맨   홀맨은 메일 80바이트 에세이를 써서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있다. 사진 홀맨 [AP신문=하민지 기자] 지난달 1일, 추억의 캐릭터 홀맨이 예고

ap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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