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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마케팅 트렌드/광고 마케팅 이슈

[광고 마케팅 이슈] 페이스북 광고 보이콧 사태

by 아보카덕 2020. 9. 20.

https://youtu.be/xwdzml5LMsw

 

지난 5월 경찰의 과잉 진압으로 인해

사망한 조지 플로이드

미국 내에 만연한 인종차별 문제에 대해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다양한 기업들이 각자의 방식대로

광고를 온에어 하여 화제가 됐었습니다.

youtu.be/drcO2V2m7lw

youtu.be/3HaC5D_TaEo

그리고 이러한 인종차별 문제는

7월이 된 지금까지도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데요.

이는 인종차별 반대 시위를 벌이던 사람들을

'폭도'라 칭하며 '총격이 시작된다'라는 글을 올린

미 대통령 트럼프의 게시글에서 시작된 이슈입니다.

(출처: CBS Miami)

트럼프 대통령의 게시글에 대해

'폭력 미화'게시글이라 규정하고

차단 조치에 들어간 트위터와 달리

페이스북은 '표현의 자유'라 칭하며

이를 방치했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SNS 매체임에도 이와 같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는 페이스북의

선택에 공감하지 못한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은

광고 보이콧을 선언합니다.

코카콜라, 펩시, 리바이스, 스타벅스 등

백여 개 이상의 기업들이

페이스북 광고 보이콧을 선언했고

6월 26일 자 기준 단 하루 만에

페이스북의 주가가 8.3%나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안타까운 점은

조사 결과 페이스북의 100대 광고주 대다수가

보이콧에 참여하지 않았으며

페이스북의 광고 수입원의 대부분은

중소기업 혹은 영세업자에 기반하기 때문에

이러한 보이콧이 장기적으로

아무런 영향이 없다는 점입니다.

(이를 믿고 그렇게 버틴 걸까요)

하지만 그럼에도 이러한

보이콧 운동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들을

소비하며 자신을 들어내고 싶어하는

젊은 세대들을 변화에 발맞춰

기업들도 변화하고 있는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SNS 매체들도 앞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 하기 위해 좀 더 신경을 쓰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문헌

https://imnews.imbc.com/replay/2020/nwtoday/article/5825415_32531.html

 

[이슈톡] 코카콜라·펩시가 페이스북 광고 거부한 사연은?

세계적인 대기업들이 최근 가장 큰 소셜 미디어 업체인 페이스북에 광고 보이콧을 시작했다는데요. 이슈 톡 네 번째 키워드는 "페이스북에는 "광고 안 해요""입니다. 지난달 말 트럼프...

imnews.imbc.com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0063033966

 

페이스북, 광고 보이콧에도 '반등'…"디지털광고 대안 없어"

페이스북, 광고 보이콧에도 '반등'…"디지털광고 대안 없어", 간밤 페이스북 2.11% 상승 마감 유니레버 스타벅스 등 160개 기업 광고 보이콧 동참 "코로나 시대, 페이스북 대체 광고 수단 제한적"

www.hankyung.com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95814

 

페이스북 광고 보이콧, 실적 영향 '미미'…주요 광고주 건재 - 연합인포맥스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혐오 발언 등을 이유로 확산하는 페이스북 광고 보이콧 운동에 다수의 기업이 참여하고 있지만, 페이스북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는 분석이 나왔다.CN

news.einfomax.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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