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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마케팅 트렌드/광고 마케팅 이슈

[광고 마케팅 이슈] 2020년을 강타한 밈 정리 & 2021년 트렌드 알아보기!_(700, 대선129, 잼민이 뜻)

by y_es0 2021. 1. 6.

https://youtu.be/H-1JAkJekRw

2020.12.22
위즈덤하우스 유튜브에 업로드된 영상입니다.

어느덧 2020년이 가고
2021년이 된지도 거의 일주일이 되어가는데요,

이 시점에서
작년 한해를 이끌었던 밈은 무엇이었고
2021년을 이끌 주요 키워드는 무엇인지
요즘 세대인 MZ 세대가 쓰는
유행어(?) 신조어는 무엇이 있는지
몇 가지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https://youtu.be/H-1JAkJekRw 캡처

[ 2020년을 강타한 밈 5개 ]

1. 깡팸
2. 숨듣명
3. 루피짤
4. 테스형
5. 하렘의 남자들

이중에 깡, 숨듣명, 테스형, 하렘의 남자들
루피짤 하나를 제외하고는
4가지 모두 저희가 분석을 하기도 했던 밈이네요!
딱 듣고 무슨 밈인지 모르시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일 1깡 하셨나요?
깡전드의 시작을 살펴보다
https://adbite.tistory.com/m/241

[커뮤니티 유행 콘텐츠] 1일 1깡 하셨나요?_깡전드의 시작을 살펴보다.

https://youtu.be/csKJK0B-5MM 여주시가 2020년 4월 8일 공개한 산불 조심 안내 콘텐츠가 범상치 않습니다. ​ 일명 1일 1깡 했냐는 밈이 생겨나게 된 가수 비의 '깡'을 패러디 한 것입니다. ​ 너무나 뻔한

adbite.tistory.com

 
농심: 새우깡 X 비 풋티지 편:
비, 진짜로 새우깡 모델이 되다?!
https://adbite.tistory.com/m/114

[모델 선정이 좋은 광고] 농심: 새우깡 X 비 풋티지 편_비, 진짜로 새우깡 모델이 되다?!

https://youtu.be/_G-OHSVDJs4 식품 전문 기업 농심이 6월 11일, 신규 광고를 공개했습니다. ​ 가수 겸 배우인 '비'와 함께한 이번 광고는 풋티지 광고(Footage Advertisement)입니다. ​ 풋티지 광고란 드라마나

adbite.tistory.com


제국의 아이들(ZE:A):
1일 1깡의 뒤를 잇는 1일 1후유증 등장?!
https://adbite.tistory.com/m/103

[광고_마케팅 이슈] 제국의 아이들(ZE:A): 후유증_1일 1깡의 뒤를 잇는 1일 1후유증 등장?!

https://youtu.be/YySS1GOlWbs 최근, 1일 1깡의 뒤를 잇는 밈으로 1일 1후유증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 후유증은 광희가 속한 그룹으로 유명한 제국의 아이들(ZE:A)이 2012년에 발매한 앨범의 타이틀 곡으로

adbite.tistory.com


나훈아 콘서트가 쏘아 올린 공:
테스형을 아시나요?
https://adbite.tistory.com/m/155

[커뮤니티 유행 콘텐츠_밈] 나훈아 콘서트가 쏘아 올린 공_테스형을 아시나요?

지난 추석 우리의 마음을 뒤흔든 콘서트가 있었으니 바로 레전드의 귀환 나훈아 선생님의 콘서트 https://youtu.be/-QXmhhaKVVU #2020한가위대기획대한민국어게인나훈아 코로나19로 지친 국민을 위로하

adbite.tistory.com

 
하렘의 남자들:
서예지 목소리와 딕션에 취하는 광고
https://adbite.tistory.com/m/223

[모델 선정이 좋은 광고] 네이버 시리즈: 하렘의 남자들_경들의 말이 옳아.. 서예지 목소리와 딕

youtu.be/qBaMrGD71oU 9월 25일 네이버 시리즈에서 지난해에 이어 '네이버 시리즈에서 인생작을 만나다' 브랜드 캠페인을 공개했습니다. '네이버 시리즈에서 인생작을 만나다'는 배우들이 웹소설 속 명

adbite.tistory.com


청정원 ‘야식이야’:
하렘의 남자들 광고 패러디
https://adbite.tistory.com/m/288

[패러디 광고] 청정원: ‘야식이야’ 야식의 남자들_하렘의 남자들 광고 패러디

https://youtu.be/4DuvtsMCs7M 2020.12.16 대상그룹DAESANG 유튜브에 게시된 영상입니다. 알만한 사람은 바로 알아차렸을만큼, 한 때 화제가 되었던 “네이버 시리즈: 하렘의 남자들” 광고를 패러디했는데요

adbite.tistory.com

 

출처: https://youtu.be/H-1JAkJekRw 캡처

또한,
예전에는 줄임말을 사용하는 것이 주를 이뤘다면
요즘에는 용어를 변형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대선129뜻 #700뜻
무슨일이야 / 머선일이고 / 머선129 /대선129
귀여워 / ㄱㅇㅇ / 700

이런식으로 변형이 일어난 것이라고 하는데요.
사실상, 최종 변형 단어보다는
머선129, ㄱㅇㅇ
이렇게가 더 주로 쓰여지는 것 같습니다.

이와 별개로
많이 쓰이고 있는 용어에 대해
개인적으로 하나 더 소개해보자면

잼민이

바로 ‘잼민이’라는 단어입니다.
잼민이 = 초등학생
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지만

일부에서는, 초딩, 초글링 등과 같은 용어처럼
무개념 초등학생을 의미하는 경향이 더 큰 것 같으니
사용하실 때 주의해서 쓰셔야할 것 같습니다.

잼민이 유래는

한 트위치 BJ의 사촌동생인 '민재’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민재라는 아이의 목소리로
트위치 후원 목소리를 만들게 되었는데
혹시나 민재에게 끼칠 영향을 고려해
거꾸로 '재민'이라는 이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후, 트위치 내에서
이 후원 목소리가 사용되며

그냥 초등학생은 ‘재민이’
유쾌한 초등학생은
재미(잼) + 재민이를 합쳐 '잼민이'로 불렸으나,

점점 '재민이'와 '잼민이'를 구별없이 사용하였고
현재의 '잼민이'로 자리 잡은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2021년 키워드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

2020 MZ세대를 일컫는 키워드
: 인플루언서블 세대

2020년 MZ세대를
2021년에는
인플루언서블 세대라고 정의했는데요.

자신의 영향력을 제대로 알고
그것을 펼쳐나가는 세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인플루언서블 세대가 만들어가는
일상이나 소비, 사회인식들을 기반으로 한 키워드
4가지를 소개해보겠습니다.

[ 2021년 키워드 4가지 ]

일상력 챌린저
자신의 일상 루틴을 만들어가고
스스로의 영향을 단단히 다지는 모습

컨셉친
서로 통하는 코드나 세계관으로
콘텐츠로 같이 소통을 하고 관계를 넓혀가는 모습
ex) mbti 유형 나누기, 민초단

세컨슈머
지속가능한 소비를 꿈꾸며
중고, 로컬, 재태크까지
여러가지 대안을 찾아 소비하는 이들

선한오지랖
누구도 피해입기를 바라지 않으며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자 하는 것

이렇게 5가지 키워드를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인플루언서블 세대’ 키워드 포함)

지금까지의 내용은
처음에 소개해드린 영상 속에 담긴 내용이며
(‘잼민이’ 관련 내용 제외)

이와 관련해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1>
책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해당 책과는 전혀 관계 없으며
당연히 광고도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MZ세대 관련 분석 및 트렌드 정보 등
더 많은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아래에서 소개해드리는 링크를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2020년 상•하반기
MZ세대에 관한 카테고리별 실 데이터 기반 비교

카테고리 세부
소비: 일반/유통/O2O/식생활/뷰티/음주/리빙
미디어•콘텐츠
취업•일•직업•직장

2021 전격대비 MZ세대 데이터 총정리
https://www.20slab.org/Archives/37782

2021 전격대비 MZ세대 데이터 총정리

2021년 회사에서 쓸 만한 데이터를 한곳에 모았다 ⠀ 📌MZ세대 데이터 총정리.2020ver

www.20slab.org


MZ세대 / 20대 관련
세부 데이터 정리 및 트렌드 분석 사이트
(보고서, 데이터, 인포그래픽, 보도자료)

대학내일 20대 연구소
https://www.20slab.org/

대학내일20대연구소

국내 최초·유일의 20대 타깃 전문 연구기관

www.20slab.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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