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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마케팅 레퍼런스/유머광고

[유머 광고] 버거킹: Women belong in the kitchen / 와퍼 더블, 어쩌면 우리가 너무 크게 만들었나 봐_광고로 흥했던 버거킹, 자만이 부른 실수?

by adbite 2021. 4. 5.

창의적인 광고로

전 세계를 놀라게 해왔던 버거킹.

최근 버거킹은 2번의 실수로 인해

다른 의미로 세계를 놀라게 합니다.

 

최근 몇 년간 광고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눈에 띄는 브랜드를 꼽으라 하면

많은 사람들이 '버거킹'을 고를 것입니다.

 

창의적인 광고들은 꾸준히 내왔기 때문이죠.

 

실제로, Adbite 블로그에도

버거킹과 관련된 분석글도 7개나 될 정도입니다.

 

말 그대로, '광고로 흥했던 버거킹'입니다.

 

블로그에서 다룬 버거킹 관련 게시물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adbite.tistory.com/3

 

[유머 광고] 버거킹: BK Na Madruga_야간 배달 서비스의 숨겨진 장점을 어필하다.

https://youtu.be/Ax85-pwvLVQ 이제는 신박한 광고를 만드는 기업으로 자리 잡은 것 같은 버거킹 그래서인지 어느새 블로그에도 버거킹 게시글이 많이 증가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버거킹 브라질이 심야

adbite.tistory.com

adbite.tistory.com/31

 

[유머 광고] 버거킹:칠리크랩 통새우 와퍼_인기 콘텐츠와 언어유희의 적절한 콜라보

https://youtu.be/oyKYQr4zU4c 6월 22일 온에어 되었던 버거킹의 칠리크랩 통새우 광고 이보시오! 세우게! 아마 TV를 보다 이 광고를 한 번쯤은 보셨을 것 같은데요. ​ 여기서 세우게는 가마를 멈춰달라는

adbite.tistory.com

adbite.tistory.com/58

 

[CSR 캠페인] 버거킹: 레몬그라스_창의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방법

https://youtu.be/Wk--C-T-vXs 최근 몇 년 독특한 광고 마케팅을 꾸준히 진행해온 버거킹 ​ 이번에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CSR 활동도 남들과 다른 방식으로 진행됨을 예고했습니다. ​ 그들이 가

adbite.tistory.com

adbite.tistory.com/131

 

[COVID-19 관련 사례] 버거킹: 왕처럼 사회적 거리두기_공익적 목적과 브랜드 경험 두 마리 토끼를

올해 여름, 버거킹 독일은 시민들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독려하는 재미있는 오프라인 캠페인을 기획하였습니다. ​ 바로 '왕처럼 사회적 거리두기'캠페인입니다. ​ 해당 캠페인은 버거킹의 상

adbite.tistory.com

adbite.tistory.com/157

 

[SNS 활용 캠페인] 버거킹: THE WHOPPER REPLY_대댓글로까지 비교광고를?

youtu.be/e9l-NXSHJX8 국내에서는 어른들의 사정 때문에 쉽게 접하기 어려운 비교광고. 하지만, 해외의 경우 비교광고는 2위 브랜드가 유머러스하게 1위 브랜드를 '까내리며' 자신들의 시장점유율 및

adbite.tistory.com

adbite.tistory.com/245

 

[신기술 활용 캠페인] 버거킹: QR code_TVCF는 더 이상 일방향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아닙니다.

https://youtu.be/656F1mY_k3A 올해 4월 28일, 버거킹이 공개한 이 광고는 정말 아무 내용 없이 와퍼를 배경으로 두고 QR코드가 이리저리 움직이는 모습만이 나옵니다. 그리고 이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

adbite.tistory.com

adbite.tistory.com/250

 

[COVID-19 관련 사례] 버거킹: Student offer_공부하는 당신 버거킹을 먹을 수 있을 것이니

https://youtu.be/y08LlLoXuuU 미국 버거킹에서 4월 13일부터 4월 20일까지 8일 동안 진행된 소셜 캠페인 Student offer. ​ 해당 캠페인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면 버거킹 공식 SNS에 하루에 1개씩 업로드되는 다

adbite.tistory.com

 

이렇듯, 버거킹=광고 맛집이란

공식이 당연시 될정도로

버거킹의 광고는 항상 참신했습니다.

 

하지만, 너무 참신하고자 한 것일까요?

아니면 자만한 것일까요.

 

2021년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

버거킹의 트위터에는

한 줄의 문장이 업로드됩니다.

 

(출처: 브랜드 브리프)

"Women belong in the kitchen"

(여성은 부엌에 있어라)

 

계정을 해킹당한 건 아닌지

눈을 의심하게 하는 문장입니다.

 

사실 버거킹의 의도는

여성 쉐프가 적다는 현실과 반대되는

문장으로 어그로를 끌어

여성 요리사들을 지원하는

캠페인을 알리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어그로도 적정 선이 있는 것이죠.

 

여성의 날의 취지와

정 반대되는 자극적인 문장으로 인해

버거킹은 어마어마한 비난을 받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140자만으로

과도하게 창의적이고 싶어 하다 보니

이런 사태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조금 더 겸손한 자세로

조금은 덜 재미있고

광고적으로 덜 키치 하더라도

 

'여성의 날'의 의미를

진중하게 생각해봤음 어떨까요.

 


다음으로, 버거킹의 두 번째 실수입니다.

버거킹 칠레 지사는

3월 27일 인스타그램에

하나의 게시물을 업로드합니다.

 

"와퍼 더블, 어쩌면 우리가 너무 크게 만들었나 봐"

라는 문구와 함께

와퍼가 수에즈 운하에 끼어 있는 이미지이죠.

 

해당 광고는 대형 컨테이너선 에버기븐호가

사고로 인해 수에즈 운하에 좌초된

사고를 패러디한 것입니다.

 

(출처: 조선일보)

위의 이미지와 같이

대형 선박이 좌초되며

전 세계 교역량의 12%를 차지하는

수에즈 운하가 막히게 되었고

세계에선 물류 대란이 일었습니다.

 

이로 인해, 이집트와 관련 업체들이

입은 전체 피해 규모는

추산이 어려울 정도라고 합니다.

 

간략하게 정리만 했을 뿐임에도

너무나 심각한 '재난'입니다.

 

그런데, 버거킹은 이를

'유머'로 소비해버린 것입니다.

 

그로 인해 이집트 소셜미디어에서는

‘버거킹을 거부하자(#BoycottBurgerKing)’는

해시태그 운동이 시작됐다고 합니다.

 

 

물론 대형 컨테이너선의 사고로

'크기'가 강조된 만큼

와퍼의 '크기'를 강조하는

광고 크리에이티브만 생각하면

재치 있는 광고입니다.

 

그러나, 광고는 이를 받아들이는

'소비자들의 정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죠.

 

앞선 여성의 날 캠페인 사례와 같이

'진중함'이 부족한 것은 아니었을까요.

 

재치있는 광고 마케팅으로

떠올랐기에, 욕심이 나고

선을 지키기 어려운 것도 이해가 가지만

 

조금 더 '선'을 넘지 않는

재치 있는 광고들을

만들면 좋겠네요.

 


참고문헌

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09

 

"여성은 부엌에"… 버거킹의 실수에서 배우는 브랜드 언어 선택의 중요성 - Brand Brief - 브랜드브

크리에이티브하면서도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호평을 받아 온 미국 패스트푸드 브랜드 버거킹(Burger King)이 트윗 한 건 때문에 위기에 처했다.올해 '세계 여성의 날(3월 8일)'을 맞아 버거킹 영...

www.brandbrief.co.kr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4/01/2021040100976.html

 

'수에즈 운하 막은 햄버거'...버거킹 광고에 이집트에선 '불매운동'

세계적인 패스트푸드 체인 버거킹이 자사의 ‘와퍼’ 햄버거가 수에즈 운하를 꽉 막은 이미지를 사용한 광고를 인스타그램에 올렸다가 이집트에서 불매운..

biz.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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